[직장 돋보기 분석 : SK네트웍스] 1800조 메타버스 시장 진출하는 SK그룹의 뿌리 기업…평균연봉 7400만원에 평균 근속연수 12년

이가민 인턴기자 입력 : 2022.09.25 00:05 ㅣ 수정 : 2022.09.25 08:15

컴투버스와 손잡고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하고, 사업형 투자회사로 전환도 가속화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직장 돋보기 분석’은 취업 준비생 및 이직을 바라는 직장인들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석의 기본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편집자 주>

 

 

image
SK네트웍스 박상규 대표이사 사장 [사진편집=뉴스투데이 DB]

 

[뉴스투데이=이가민 인턴 기자] SK네트웍스(대표 박상규 사장)는 종합무역, 의류, 에너지 유통분야 기업이다. 1953년 SK그룹의 뿌리인 선경직물이 모체이다. 그 의미에 걸맞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모델 혁신을 진행해왔다. 진화의 방향은 미래경쟁력 강화이다. 

 

SK매직은 가전 렌털 시장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도 매출 1조원을 달성했고, 통합회사로 새롭게 출범한 SK렌터카는 안정화된 사업 기반을 구축했다. SK네트웍스가 보유한 정보통신 유통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중고 ICT 기기 유통 사업모델인 민팃도 궤도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SK네트웍스의 사업 부문은 정보통신, 스피드메이트, 글로벌 트레이딩, 호텔앤리조트, 렌털 서비스, Global 투자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통신 부문은 국내 1위 Mobile Device 유통 사업자로서 휴대전화 단말기 도매 유통을 중심으로 연간 약 550만 대 규모의 Market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 노트북과 태블릿PC, ICT 액세서리 등 제조사 협업을 통해 ICT Device 상품을 폭넓게 유통하고 있다. 또, 전국 물류 Infra를 통해 고객에게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는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Network망 운용, IT Solution, 통신 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스피드메이트는 자동차 경정비, 긴급출동 서비스, 수입차 경정비, 수입차 부품 유통, 타이어 유통, 자동차 부품 수출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트레이딩은 화학∙소재 사업으로 화섬 (Polyester) 원료 제품과 BZ(벤젠), SM(스타이렌 모노머), Tol(톨루엔), MX(자일렌) 등의 Aromatic 제품, MeOH(메탄올), 용제, PU원료(폴리우테란) 등 석유화학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반도체, 배터리 소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호텔앤리조트는 자연 속 편안한 휴식과 함께 레저, 문화, 음식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렌털 서비스는 SK매직과 SK렌터카로 나뉘며 각각 생활가전 렌털과 자동차 렌털을 의미한다. Global 투자는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보유중인 사업 모델의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투자를 중심으로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는 사업형 투자회사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image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그래픽=뉴스투데이]

 

①효율성 분석 ▶ 평균연봉 7400만원, 남성이 여성보다 2900만원 더 받아/대졸 신입 예상 연봉은 3900만원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2021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SK네트웍스의 평균 연봉은 7400만원이다. 남성과 여성의 평균연봉은 각각 8400만원, 5500만원이다. 남성이 2900만원 더 받았다.

 

기업 정보 사이트 크레딧잡이 발표한 SK네트웍스의 전체 평균연봉은 약 7400만원으로 업계평균 약 3700만원과 비교하였을 때 월등히 높은 연봉임을 알 수 있다. 대졸 신입 예상연봉은 3900만원이다. 

 

②안전성 분석 ▶ 평균 근속연수 12년…남성이 여성보다 약 1년 더 길어

 

SK네트웍스는 정규직 1500명, 기간제 근로자가 73명으로 정규직 비율이 약 95%에 달한다. 평균 근속연수는 12년으로 상당히 긴 편에 속한다. 남성 근로자가 12년 4개월, 여성 근로자가 11년 5개월이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1년 정도 근속연수가 길다.

 

③성장성 분석 ▶ 컴투버스 사업협력∙투자 통해 메타버스 시장 진입

 

SK네트웍스는 메타버스가 스마트폰 시대 이후 차세대 소통 채널이자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각광받는 상황 속에서 ‘사업형 투자회사’ 전환을 가속화하며 미래 유망 영역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메타버스 전문기업 ‘컴투버스’와 손잡고 메타버스 기반 사업 기회 모색에 나선다.

 

SK네트웍스는 컴투버스가 개발 중인 올인원 메타버스 공간에 위치한 가상의 오디토리움에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위한 전략적 사업 협력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SK네트웍스는 컴투버스 메타버스에 본사 및 자회사들의 비즈니스존을 구축, 각종 업무 및 고객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컴투버스와 긴밀한 사업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4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키로 했다.

 

image
올인원 메타버스 내 오디토리움 공간에서 업무 협약식 진행 [사진=SK네트웍스]

 

컴투버스는 올해 4월 컴투스가 위지윅스튜디오, 엔피 등과 손잡고 설립한 메타버스 기업이다. 컴투스는 그동안 블록체인,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신사업 부문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특히 메타버스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지식재산권(IP) 및 시각특수효과(VFX) 기술을 가진 업체에 투자를 본격화했다. 이를 기반으로 설립된 컴투버스는 ‘현실 세계의 서비스를 가상 공간 속에서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금융∙문화∙라이프∙의료∙엔터 등 업계 유력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와 콘텐츠를 구축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미래 가상 세계 구현의 핵심 기술이자,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메타버스의 산업 전망성을 높게 평가해 이번 컴투버스 투자 및 사업 협력을 결정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은 2024년 923조원, 2030년 18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다양한 업종으로 확장이 예상되는 등 무한한 성장성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글로벌 기술 기업은 물론, 국내 다양한 업계에서 신규 가치 창출을 위한 시장으로 주목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을 포함한 보유 사업 및 SK렌터카, SK매직 등 자회사를 적극 활용해 가상 세계 속에서 실질적 비즈니스를 추진할 방침이다. 컴투버스로부터 제공받는 메타버스 공간 내 SK네트웍스의 토지 위에 현실 세계의 사업들을 가상공간 전용 서비스로 구현해 내겠다는 것. 이와 더불어 보유 사업과 메타버스 가상 공간 고유의 강점을 결합한 신규 사업 방안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SK네트웍스는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메타버스 영역 사업을 강화해 기존과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컴투스에서 자체 개발한 메인넷 ‘엑스플라(XPLA)’ 등 다양한 블록체인 메인넷과 협업을 통해 폭 넓은 사업 기회 발굴 및 지속 가능 경영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image
SK네트웍스 구성원 모습 [사진=SK네트웍스]

 

④기업문화 ▶'행복한 직장'을 추구... ‘2022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

 

SK네트웍스의 기업 문화는 한 마디로 '행복한 직장' 추구이다. 지난 2월 업무 환경과 직원 행동양식을 측정하는 글로벌 컨설팅 그룹으로부터 구성원들의 행복을 지원하는 기업문화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가 GPTW 코리아(Great Place To Work Korea)가 주관하는 ‘2022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됐다는 설명이다.

 

GPTW 연구소는 미국, 유럽 등 전세계 97개 국가에서 일터 혁신을 위해 기업 진단을 하는 컨설팅 그룹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와 환경을 구축하는 기업을 매해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구성원 설문조사를 통해 믿음∙존중∙공정성∙자부심∙동료애 등 5가지 항목의 신뢰경영지수(Trust Index)와 문화경영 평가(Culture Audit)를 진행해 이뤄졌다.

 

이번 시상에서 SK네트웍스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됐으며,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한민국 밀레니얼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선정됐다. 또한 대표이사와 조직문화 담당 팀장도 관련 분야 수상자로 뽑혔다.

 

SK네트웍스는 ‘구성원 행복’을 목적으로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을 추구하고 지원하는 SK그룹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이와 연관되어 ‘회사의 구성원 보살핌’, ‘교육/경력 개발의 기회’, ‘개인 자부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SK네트웍스 코로나19 발발 이후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 Telework 체제를 근무의 한 형태로 인정∙권장 중이며, 커리어 워크숍을 통한 구성원 커리어 개발과 자기계발 학습 시간을 충분히 보장하고 있다.

 

또, 2017년부터 구성원 직급 단순화 및 상호간 경어 사용을 통해 수평적 조직문화를 구축했으며, 어린이집∙피트니스센터∙Flextime(자율근무시간제) 등을 운영하며 여성과 밀레니얼 세대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