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인의 JOB카툰] 소셜미디어전문가, 대중과 소통하는 소셜 마케터

용은혜 인턴기자 입력 : 2021.06.12 06:10 ㅣ 수정 : 2021.06.12 06:1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image

 

[뉴스투데이= 용은혜 인턴기자] 일상생활에서 SNS는 삶의 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스마트한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SNS에 접속해 무수한 정보를 만나고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소통 전문가인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 소셜미디어전문가가 하는 일은?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마케팅 전반에 걸쳐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소셜미디어전문가는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얻은 소셜데이터를 분석해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략기획 지원을 한다. 

 

또한 기업 내의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고객의견수렴, 고객관계관리(CRM), SNS 위기관리 및 모니터링, 전략기획, 의사결정을 위한 증거데이터 확보, 소셜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소셜미디어전문가가 되는 법은?

 

소셜미디어전문가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사람들의 감성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 다양한 인간의 심리와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요구되는 자격증이 정해져 있거나 정해진 교육과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에서 정보통신이나 미디어 홍보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대기업이나 금융권 등 기업의 마케팅 부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연구를 비롯해 민간교육기관과 협력하여 기업맞춤형 소셜미디어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소셜미디어전문가의 현재와 미래는?

 

기업에서 SNS를 홍보마케팅 채널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직업적으로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입지는 견고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면서 소셜미디어전문가 채용을 늘리고 있다. 

 

현재 삼성, 현대차, LG, GS, SK 등 국내 대기업을 비롯해 금융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소셜미디어 담당자들을 채용하고 있다.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소셜마케터나 SNS전문가를 채용하는 검색 결과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민간의 우수 소셜미디어전문가 육성과정에 대해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부여하는 등 민간이 자발적으로 소셜미디어전문가를 육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기대된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