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HDC랩스와 공동으로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개발

김종효 기자 입력 : 2022.05.18 09:34 ㅣ 수정 : 2022.05.18 09:34

입주고객과 관리자 모두에게 편의 제공,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로 확대 계획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image
IPARK 입주고객이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통해 자동등록된 주차 위치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뉴스투데이=김종효 기자] HDC현대산업개발(대표 유병규)이 HDC랩스(대표 김성은)와 공동으로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개발해 IPARK 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규 분양하는 IPARK 단지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기존 공동현관 로비폰에만 적용했던 안면인식 출입 기능을 세대 현관 도어폰에도 확대 적용하는 ‘안면인식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는 등 입주고객에게 일상 속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랩스가 공동 개발한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CCTV 영상분석기술로 움직이는 차량의 위치를 추적해 자동으로 최종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키를 이용해 주차된 차량 인근에서 수동으로 주차 위치를 등록하는 기존 주차 위치 인식 시스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향후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주차장 기술을 확보해 고객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기반을 구축하려는 목적에서 개발됐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이 적용된 단지에서는 AI 기반 지능형 CCTV 영상분석 기술을 통해 단지 주차장 내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입주고객 스마트폰의 화면과 음성으로 미리 알려줘 안전하고 신속한 주차를 돕고, 주차한 위치가 자동으로 등록돼 외출 시 세대 월패드나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또 안면인식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에서는 귀가 시 공동현관 안면인식 원패스 출입, 엘리베이터 자동호출뿐만 아니라 세대 현관 안면인식 간편 출입까지 가능해져 비밀번호나 카드키로 인증하는 수고로움 없이 노약자나 어린이도 안심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트래킹 시스템으로 주차장 내 차량 이동 경로 검색, 전기차/장애인/경차 주차구역 및 통로 주정차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접촉사고와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 발생 시 가해 차량을 쉽게 식별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개발에 참여한 HDC현대산업개발 전기팀 서동준 매니저는 “​IPARK는 입주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지하 주차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스마트 ICT 융합기술을 활용해 입주고객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편의성을 높여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되었고, 앞으로도 맞춤형 공간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랩스는 이번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입주고객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차량 트래킹(추적) AI 및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 고도화에 나서는 등 다양한 생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