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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7.09.17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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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공정거래위원회

(뉴스투데이=이안나 기자) 성형 후에 수술 후기나 과장된 사진을 인터넷에 올려 소비자들을 꾄 9개 병·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게 됐다. 지난해 가짜 성형후기를 작성하다 적발된 강남 유명 성형외과 병원장을 포함해 불법 의료광고가 지속적으로 문제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인터넷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허위 수술을 후기를 작성하거나 수술 효과 과장 사진을 게시하는 등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9개 병·의원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성형광고’ 1순위가 수술 전후 비교사진 광고(21.1%), 2순위는 가격할인 이벤트 성형광고(17,7%), 3순위는 블로그·인터넷 카페 등에 게재된 병원 홍보글(11.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정위 제재 대상이 된 9개 병·의원은 이런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거짓·과장의 광고행위를 하거나 기만적인 광고행위를 했다.


① 화장발 '꼼수':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시크릿과 페이스라인은 병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성형 전후 사진을 올리면서 성형 수술 효과를 부풀렸다. 성형 전 후 비교광고시, 성형 후 사진은 화장기 전혀 없는 민낯, 이른바 ‘쌩얼’ 사진을 사용한 반면 성형 후 모습은 다른 조건에서 촬영했다. 색조화장과 머리손질을 추가하고 서클렌즈 착용 후, 전문 스튜디오 작업에서 찍은 것을 사용했다.

②의사 수술 횟수 부풀리기: 시크릿 성형외과의 경우 명확한 근거 없이 과장해 ‘1만 회 이상 수술 노하우 보유’라는 광고해 소비자를 유인한 것도 지적을 받았다.

③허위 치료후기 작성: 오페라, 닥터홈즈, 강남베드로, 오딧세이 등은 광고 대행업자에게 건당 1~10만원가량의 돈을 주고 인터넷 블로그와 카페 등에 가짜 수술 후기를 작성하게 했다. 실제 상담이나 치료를 받지 않았지만, 마치 글쓴이가 해당 의원을 실제 방문해 상담이나 치료 받은 사실이 있는 것처럼 표현했다. 공정위는 이런 사례가 관련 법의 거짓·과장 광고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④‘광고성 글’ 사실 미표기: 현금이나 서비스, 상품권 등 대가를 받고 후기·추천글을 쓸 때는 수수료나 현금을 받은 사실을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오페라, 닥터홈즈, 강남베드로, 오딧세이, 팝 등은 광고대행업자에게 경제적 대가를 지급해 광고성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한 후, 해당 게시물에 그러한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⑤작성자 숨기고 소속 직원이 추천글 작성: 신데렐라, 포에어는 의원에 근무하는 직원이 소속의원을 홍보하는 소개‧추천글을 작성하면서 의원 측이 작성한 홍보성 게시물임을 밝히지 않고 마치 일반 소비자들이 쓴 글인 것처럼 작성했다.

단, 병의원의 공식 블로그에 게시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해당 게시물이 병원을 광고하는 것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기만적 광고에 해당하지 않는다.

성형 전후 사진을 과장해 올린 시크릿 및 페이스라인 성형외과는 시정 명령과 함께 각각 과징금 약 2500만원, 8200만원이 부과될 예정이다. 오페라, 닥터홈즈, 강남베드로, 오딧세이, 팝, 신데렐라, 포헤어 등 나머지 7개 병원은 시정 명령만 받았다.

공정위는 “이번 시정조치를 통하여 성형외과 등 의료계의 법준수 의식을 환기하고, 나아가 허위·기만 의료광고로 인한 수술남용을 예방하여 소비자의 신체적·재산적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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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조심할 성형수술 허위광고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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