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5.04.14 10:5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뉴스투데이=이나영 선임기자) 1인 기업시대 즉, 개인 브랭딩 시대에 사는 우리는 스스로 얼마나 보이지 않는 가치가 존재하는지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남들의 생각에 따라 또는 남들이 생각하는 틀에 스스로를 가둬두기 때문에 다른 세상이 있다는 걸 보지 못한다.

바람이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을 수 없지만 바람으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바람을 통해 아름다움을 보듯 세상엔 눈에 보이진 않아도 존재하는 가치가 있다는걸 알고있다. 이렇듯 세상은 눈에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며, 무엇이든 눈에 보이는 것만 집중하고 가치 평가하는 1차원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보이지 않는 가치를 드러낸다면 더 큰 다른 세상을 경험 할 수 있다.

기계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 계속 남을 것인가에 대해 묻는다면 우리는 어떠한 대답을 하겠는가?

커피 매출이 많다고  너도나도 커피숍을 오픈하지만 10개의 커피숍 중에 7~8개가 다시 문을 닫게 되는 창업의 실패를 겪는다. 커피숍이 잘 된다고 어디든 커피숍이 잘 되는건 아니다.

6년전 오가다의 오승윤대표(31)는 한방차 카페 오가다를 오픈한다. 그것도 스타벅스 코리아 본사 옆에 말이다. 그는 커피숍이 아닌 남과 다른 생각으로 커피가 아닌 한방차 카페로 승부를 던졌다. 남들과 같은 생각으로 카페를 만들었다면 이런 틈새시장을 볼 수 없었을 것이다.

창업 후 6년이 지난 지금 오다가의 매출은 100억 이상이며, 국내 94호점과 해외 15개 지점이 생겼다. 이렇듯 독창성과 창의성있는 아이템으로 보이지 않는 블루오션 세상을 찾은 성공적인 예다.


블루오션(Blue Ocean)과 레드오션(Red Ocean)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가리킨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서 살아남는게 요즘의 트렌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면 레드오션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붉은(red) 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을 말한다.(시사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만 하고 살아남기 위해 무수히 전쟁을 치른다. 블루오션이 잘 보이는 시장이었다면 블루오션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레드오션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블루오션세상 맛보기 방법

1.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접근 한다
남들이 하는 기존 방식의 생각 틀에서 벗어나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창의적인 생각이 바로 독창성을 만들어낸다. 똑같은 생각으로 경쟁한다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일이다.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지 않는 방식과 생각으로 접근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래야 틈새시장을 볼 수있게 된다.

2. 특별하고 독보적인 나를 찾기 
1인 기업시대에 사는 우리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개성이다. 사람에게는 각기 다른 나만의 색깔이 있는 것처럼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으로 독특하고 남들이 따라갈 수 없는 나만의 특별함과 독보적인것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단점부터 제대로 파악 하는게 좋다.


자신의 가치평가에 대한 냉정함을 즐겨라

우리가 창의적인 생각과 독보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려면 자신의 가치평가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해야한다.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며 내가 어떤 것에 소질이 있는지 자신을 세분화시켜 그 속에서 나만이 할 수 있는 걸 발견해야한다.


집토끼에 연연하지 말고 산토끼를 찾아 나서라

우리는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해 남과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특별하게 만들어 낸다면 경쟁에 있어 두려울 게 없다. 상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고 생각의 틀을 만들어 그 틀 안에서 생각하길 원하지 말고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다른 생각으로 접근하고 내 안에 보이지 않는 색깔을 찾아 노력한다면 블루오션을 보는 건 쉬운 일이다. 보이는 것에만 연연 하지말고 보이지 않는 블루오션 세상을 찾아 나서는 건 어떨까?




[이나영 선임기자 nystar@nate.com]

UNY차밍스쿨 원장
강동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강남 시니어플라자 모델워킹 강사
UNY Communication 대표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나영의 Charm한 스토리] 보이지 않는 블루오션 세상을 찾아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