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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5.01.12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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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자세가 골반 불균형, 만성통증의 원인…골반균형 위한 운동 자주하면 도움

(뉴스투데이=이나영 선임기자) 
“선생님, 짝다리를 많이 짚어서 다리길이가 다른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걸음걸이를 가르치다보면 매순간 듣는 질문 중 하나다.

그렇다. 걸음걸이가 이상하면 제일 먼저 다리상태를 의심하기 쉽다. 다리길이가 달라서 그렇다거나 휘어진 다리모양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결정적인 원인은 골반에서 찾을 수 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부이다.

뼈 마디마디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골반이 바른 위치에 있지 않으면 다리길이도 달라질뿐만 아니라 골반과 직접 연결된 척추와 다리는 말할 것도 없고 목, 어깨, 팔, 발 등 모든 골격이 영향을 받는다. 위로는 척추를 받쳐주고, 아래로는 다리 중심을 잡아주는 골반이 불안정하면 우리 몸 전체가 흔들린다.

이렇게 되면 결국 신체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틀어진 골반을 그대로 방치하면 다리로 내려가는 좌골신경이 눌리게 되어 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내부 장기에도 영향을 줘 대사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해 만성통증의 원인과 살이 쉽게 찌는 체형과 하체비만 및 부종으로도 변할 수 있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1. 양반다리 같은 한국의 좌식생활 또는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들이 다리길이를 비대칭으로 만든다. 골반을 잡아주는 근육들이 한쪽으로만 발달하기 때문에 틀어질 수 밖에 없다.

2. 흔히 서 있을 때 양다리에 힘을 50:50으로 잘 나누어 서 있는 경우가 드물다. 짝다리 집고 서 있는 자세,모델들이 사진 찍을 때 지나치게 S라인을 만드는 경우처럼 그러한 자세를 많이 취한다면 골반의 위치가 위아래 또는 앞뒤로 처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다리길이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3. 누워서 쉬거나 잘 때 한쪽으로만 옆으로 눕는 사람들의 경우 골반이 지속적으로 압박이 가해지므로 골반의 균형을 잃고 만다. 따라서 한쪽으로만 누워있어도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이 된다.

4. 여성의 경우 하이힐을 자주 신을 경우 무게 중심이 앞으로 치중되기 때문에 장시간 신거나 자주 하이힐을 신을 경우 골반이 벌어지게 된다. 또한 임신과 출산을 통해서 사후관리를 잘못했을 경우 골반이 벌어진 상태 그대로 굳어버리게 되면 균형잡히지 못한 골반의 상태가 된다.


내 골반의 건강상태는 어떨까

1. 한쪽으로만 눕는 것이 편하다

2. 만성적인 허리통증을 호소한다

3. 다리를 꼴 때 한쪽으로 꼬는 것이 편하다

4. 치마나 바지를 입을 때 한쪽 방향으로 돌아간다

5. 엉덩이가 쳐져있다

6. 팔자걸음으로 걷는다.

7. 신발의 한쪽굽이 더 많이 닳아있다.

8. 아랫배가 유난히 튀어나왔다.

9. 서서 허리 뒷모습을 확인했을 때 뒤허리살이 한쪽으로 올라가있다.

위의 9가지 중 3가지 이상이 들어간다면 골반의 불균형을 의심해 봐야 한다.


골반의 균형 잡아주는 운동

▲ UNY 모델 이창선

1. 누운채로 무릎 한쪽을 90도로 세운 후, 다른쪽 다리를 가부좌 틀 듯 세운 다리에 올린다. 허벅지 뒤쪽을 손으로 당겨 골반의 이완과 함께 자세가 교정된다. 허벅지를 당길 때 호흡을 뱉어내면 좀 더 깊은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UNY 모델 이창선

2. 편하게 누워 무릎을 세운 뒤 양손은 엉덩이 옆에 놓는다.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엉덩이를 올린다 허리를 올린 상태에서 3초간 정지했다가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내린다.

▲ UNY 모델 이창선

3. 누운 상태에서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서서히 벌린다. 이 때 손은 깍지 껴서 하늘로 올려주면 어깨의 균형까지 잡을 수 있다. 잠자기 전 스트레칭으로 효과적이다.

▲ UNY 모델 이창선

4. 가부좌를 튼 상태에서 가슴을 앞으로 숙인다. 양발을 바꿔가면서 10회씩 해준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수시로 해주면 좋다.


골반의 균형이 바르게 걷기의 핵심

바르게 걷기 프로젝트에 왜 골반 운동이야기가 나오나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결국 골반이 균형잡혀야 바른자세를 가질 수 있으므로 바르게 걷는데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골반교정운동은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운동해서 바른 몸매를 가지고 바르게 걷기 프로젝트에 동참해 더욱더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

[이나영 선임기자 nystar@nate.com]

UNY차밍스쿨 원장
국제대학교 모델과 교수
강동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UNY Communication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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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영의 Charm한 스토리] 바르게 걷기 프로젝트 ③ 짝다리가 주는 ‘레드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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