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기업 전시회,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 8월 송도컨벤시아 개최

황경숙 기자 입력 : 2020.05.11 15:30 ㅣ 수정 : 2020.05.11 15:32

8월 5일~8월 7일,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뉴스투데이=황경숙 기자] ㈜메쎄이상과 인천관광공사가 주최하는 국내 대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전문 전시회 ‘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8월 5일부터 7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국제전시협회(UFI)의 국제인증을 받은 전시회인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 국제첨단표면처리·도장산업전, 국제화학·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이 동시 개최되는 국내 대표 화학산업 전문 전시회로, 약 300개의 관련기업이 참가해 첨단 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2010년부터 매년 3월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해오던 이번 전시회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8월로 연기됐다.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참가기업 및 참관객의 안전과 해외 주요 기관 및 바이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화학 제조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산업종사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산업 활성화의 기회가 되도록 다양한 부대행사와 기업 혜택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반도체, 항공우주, 자동차, 정보통신 등 화학 유관산업에 필수적인 기간산업(뿌리산업)의 기술 및 제품이 출품되는 소부장 특화 전시회다.

 

정부는 2020년 핵심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관련 예산으로 2조 1천억 원을 편성하고, 지난 4월 1일부터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조치법을 시행하는 등 기술개발, 기반 구축, 자금 등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전시회 관계자는 “전례없는 소부장 분야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으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며,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참가기업 신규 판로개척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KOTRA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참가기업 기술세미나 ▲참가기업 온·오프라인 홍보지원 등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참가기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KOTRA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에서는 전 세계 85개국 125개의 코트라 해외 무역관을 통해 유럽, 미주, CIS, 아시아, 중동 등지에서 약 30여명의 화학, 바이오, 제약산업의 유력 바이어를 초청, 참가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해외 코로나19 극복 추세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전시회 현장에서 화상 상담회를 개최하는 것 또한 검토 중이다.

 

참가기업에게는 누구나 전시회 기간 중 ‘참가기업 기술세미나’를 지원한다. 산업 종사자가 대거 방문하는 전시장에서 참가기업이 직접 자사 제품 및 기술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여 계약 및 투자상담의 기회를 마련한다.

 

■ 화학산업의 트렌드를 제시하는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

 

전시회뿐만 아니라 산업 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국내 유일 산업전문 국제 컨퍼런스인 “국제 그래핀 컨퍼런스(GRAPHENE KOREA)”와 “국제 표면처리, 코팅 & 인터페이스 컨퍼런스(SURFCOAT KOREA)”에는 세계 각지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하여 그래핀, 표면처리, 코팅 및 인터페이스 최신 기술과 산업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류할 계획이다.

 

한국부식방식학회에서는 ’코팅 산업분야 부식현상 이해 및 신뢰성 평가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 글로벌 친환경 수용성 Zinc Flake 코팅 개발 및 적용사례 ▲ 코팅된 재료에서 부식원인과 유형 ▲ 코팅평가를 위한 첨단분석장비 사례 ▲ 도금층 전처리 불량이 도장 불량에 미치는 영향 ▲ 코팅된 재료의 방청성 확보를 위한 평가 기법을 주제로 산업과 학계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다. ‘화학물질 제조 산업 안전 세미나’에서는 화학물질관리제도(화평법, 화관법, 화학제품안전법)와 관련하여 산업계와 정부관계자가 정책 동향을 설명한다. 두 세미나 참석은 모두 무료이며, 현재 온오프믹스에서 사전신청 접수 중이다.

 

‘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산업대전’은 현재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수출바우처 선정기업의 경우 바우처 포인트를 활용하여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전시회 사무국에서는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연결하고 있다. 관련된 세부 사항은 전시회 사무국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바이어 사전등록 시 동시 개최되는 3개의 전시회를 모두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