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03 23:1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ICQA) [사진제공 =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국가공인 PC정비사·네트워크관리사, 2020년 7월 각각 Win 10·Sever 2016 변경…‘산업계 실무 활용가능 출제기준 개편’

[뉴스투데이=김덕엽 기자]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ICQA)가 2020년 연간 검정일정과 자격시험 변경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3일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 적용될 사항으로 자격검정 시간이 변경되고, 경기·수원지역 거주자의 장거리 불편 해소를 위해 수검장을 각각 연4회, 2회 개설했다.

또 신분증 규정을 변경해 규정을 변경해 협회에서 인정하는 신분증을 지참한 자에 한해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고, 국가공인 PC정비사 등의 일부 자격에 대한 시험 출제범위가 일부 변경됐다.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가 주관하는 국가공인 시험은 PC정비사 1·2급, 네트워크관리사 2급으로, 민간자격 시험은 네트워크관리사 1급, 인터넷보안전문가, 인터넷보안관리사, 모바일로보틱스 자격검정이 공고된 일정에 맞게 진행된다.

네트워크관리사는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시스템 최적화와 네트워크 구축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으로 1급의 경우 트워크 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네트워크 보안기술, Design, Traffic 분산기술 등 네트워크 전문기술자로서 필요한 IT 기술 및 네트워크 실무. 관리능력을 평가한다.

국가공인 네트워크관리사 2급은 네트워크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일반적인 운용지식과 구축기술 NOS운영, Packet분석, Monitoring, 인터넷기술, Protocol 등 기초 이론과 실무능력 등을 평가한다.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의 네트워크관리사 종목은 실무형 자격으로 Windows Server 서비스 만료 기간을 고려해 오는 7월 21일부터 Windows Server 2008 R2 내용이 Windows Server 2016 내용으로 변경된다.

PC정비사는 PC조립 및 유지보수에 대한 평가하고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해 자신의 컴퓨터와 다른 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이다.

국가공인 PC정비사 1급은 PC 운용 및 계획, 유지보수, 구매 조립 및 구현에 상급 수준의 능력으로 PC 유지보수, 시스템 최적화, PC 네트워크 활용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해 사용자의 맞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PC를 관리하는 업무수행 여부를 평가한다.

국가공인 PC정비사 2급은 PC 운용, 유지보수, 구매 조립 및 구현에 중급 수준의 능력으로 PC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PC정비사 또한 네트워크관리사와 마찬가지로 실무형 자격으로써 Windows 7 서비스 만료 기간을 고려해 고려해 오는 7월 1일부터는 Windows 7 내용이 Windows 10 내용으로 변경된다.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관계자는 “네트워크관리사, PC정비사를 준비해온 응시예정자는 기존 학습한 버전을 확인하고 출제기준이 변경되기 이전에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이후 응시예정인 응시예정자는 상향된 버전을 고려해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가 공개한 2020년 정기검정 일정 [사진제공 =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등록민간자격 인터넷보안전문가는 서버를 보호하고 보안 설정, 보안분석, 해킹방지, 서버복구 등 서버에 대한 해킹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인터넷 보안 관련 기술력에 대해 평가하는 고급자격이다.

특히 Linux 기반으로 한 서버에서 인터넷 보안과 관련한 보안관리, 침해사고 대응, 해킹예방, 시스템 분석 등의 전문능력을 검정한다.

등록민간자격 인터넷보안관리사는 서버 보호를 위한 시스템 보안 설정 등의 기술적 점검을 수행해 서버에 대한 해킹에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기술력에 대한 자격으로서 Linux, Windows계열을 기반으로 한 서버에서 인터넷 보안과 관련한 시스템에 대한 실제 보안 값 설정의 실무능력 평가한다.

모바일로보틱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하는 융합 교육에 맞는 커리큘럼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교육과 제반 지식에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로봇 제작의 기반 지식과 구조를 이해하고, 로봇시스템을 조립·설치 및 유지 관리하고, 모바일로봇 제어시스템을 장착, 운영함으로써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유무를 평가한다.

국가공인 PC정비사·네트워크관리사를 운영하는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관계자는 “산업계에서의 요구를 반영해 더욱 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보편화된 버전으로 출제기준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다만 “지만 대부분 응시자들이 우려하는 단기간에 시험 문제가 변경될 경우 기존 응시자의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당장은 기존 출제 경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공지를 통해 오는 7월부터 시험문제를 신규로 반영해 응시자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 혼란을 주지 않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는 오는 6월부터 2020년 첫 국가공인 네트워크관리사·PC정비사 2급 자격검정에 대한 접수를 진행할 수 있으며, 검정일정을 비롯한 응시자격, 응시료, 원서접수방법 등은 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PC정비사 등 자격시험 출제범위 변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