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로 본 2020년 은행 키워드는 '고객'

김성권 기자 입력 : 2020.01.02 18:06 |   수정 : 2020.01.02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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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대 시중은행 [사진제공=연합뉴스]

은행장들, DLF 여파로 잃은 고객 신뢰 회복 다짐

저금리·저성장 기조 속 M&A 의지 피력


[뉴스투데이=김성권 기자] 2020년 새해를 맞아 국내 은행 최고경영자(CEO)들은 하나같이 '고객' 중심의 경영을 전개하겠다고 다짐햇다. 지난해 곤욕을 치룬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편드(DLF) 여파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농협 CEO들은 신년사에서 '고객', '신뢰', '회복' 등의 단어를 내세우며 임직원들에게 고객 우선으로 서비스를 펼칠 것을 당부햇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1등 종합금융그룹 달성'을 선언하면서 이를 위해 고객 신뢰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정성과 믿음을 다한다는 '본립도생, 경사이신'이라는 한자성어를 인용하며 고객의 믿음과 신뢰를 되찾자고 강조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익에만 매몰되지 않고 모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모두의 기쁨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그룹의 사업모델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허인 국민은행장 역시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도(正道)영업을 강조했다. 허 행장은 은행 성과평가 기준의 변화를 언급하며 "고객가치와 윤리경영 부문의 평가 비중을 상향했는데, 이는 고객의 선택이 생존을 좌우한다는 변화에 맞춰 사고와 행동의 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저금리·저성장 기조 속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요구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며 "올해 전략목표를 '고객중심, 신한다움으로 함께 만드는 가치'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평가 체계를 은행의 이익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바꿨다.

이대훈 농협은행장은 "고객과 농업인의 행복과 가치는 농협은행의 본질"이라며 "임직원은 고객·농업인과 동반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CEO들은 국내외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과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영전략으로 인수·합병(M&A) 의지도 드러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020년 그룹의 경영전략 키워드로 ‘L.E.A.D 2020’을 제시하면서 "사업영역 확장(Expansion)을 통해 그룹 포트폴리오 완성도를 제고하고,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해야 한다"며 "다양한 M&A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KB금융은 캄보디아 최대 규모의 소액대출 금융기관인 '마이크로파이낸스'의 지분 70%를 인수하기로 했고, 지난 11월에는 국민카드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여신금융전문회사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 지분 80%를 95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기도 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도 사업포트폴리오 강화 전략을 내세우며 M&A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손 회장은 "그룹체제 2년차를 맞아 전략적 M&A를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캐피털이나 저축은행 등 중소형 M&A 뿐만 아니라, 증권이나 보험 등 그룹의 수익성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는 포트폴리오 확대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지난 2년간 오렌지라이프와 아시아신탁 M&A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신한금융 조용병 회장도 "경영 전반에서 일류신한의 개방성을 추구해야 한다"며 "포트폴리오 확장·강화 관점에서 국내외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전략적 M&A를 꾸준히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수 농협금융그룹 회장도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그룹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야 한다"며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의 영토 확장을 위해 내실 있는 글로벌사업의 추진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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