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09.24 15: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사진=신한은행 채용 홈페이지]


9월은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채용시즌입니다. 수많은 취준생과 반취생(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하지만 어느 기업이 좋은 직장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뉴스투데이는 그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기업의 평균연봉(사업보고서 기준), 초봉(경력입사자 포함한 크레딧잡 기준), 안정성(입사율과 퇴사율), 직장 문화 등 4가지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본지의 데이터베이스(DB)인 ‘직장 돋보기 분석’ 등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신한은행, 하반기 400명 채용…필기·면접 등 연휴기간 꼼꼼히 준비해야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신한은행이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돌입했다. 서류접수는 오는 30일 마감으로 내달 8일부터 서류합격자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채용 절차가 시작될 예정이다. 따라서 신한은행 취업준비 중인 취준생의 경우 연휴 동안 준비해 온 내용을 점검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하반기 채용 규모는 신입행원 300명, 전문인력 100여 명으로 약 400여 명이 될 예정이다. 이는 앞서 신한은행이 지난 상반기 채용에서 500명을 채용한 것과 합하면 총 900명을 올해 채용하게 된다.
 
하반기 채용 분야는 △개인금융 △기업금융/WM △ICT/디지털 △리스크/빅데이터 △IB/자금운용/금융공학 등 총 5개 분야로 구분해 채용을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분야별 채용의 장점을 살려 업무별로 요구되는 역량 검증을 위해 필기시험은 모집 분야별로 과목을 달리해 진행하고 해당 분야의 실무 전문가를 면접관으로 위촉해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필기시험 전형’은 전 과정을 외부에 위탁해 운영되며 NCS직업기초능력 평가, 분야별직무능력평가를 2교시에 나누어 진행하고 전국 5개 주요도시(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서 동시 실시된다.
 
채용 전형은 ▲서류전형 ▲필기시험(10/13) ▲직무적합도 면접(10/15~11/2) ▲채용검진/인성검(11/9~16) ▲최종면접(11/22~30) 순으로 진행된다.
 

① 임금수준=평균연봉 9100만 원, 국민연금 기준 초봉 6722만 원

 
신한은행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한 직원들의 1인 평균급여액은 9100만 원이다. 남성 직원은 1억1000만 원, 여성 직원은 66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근로소득공제 반영 전 근로소득 기준으로 산출됐다.
 
취업포털 크레딧잡에 따르면, 최근 월 기준 국민연금 자료를 토대로 산출한 신한은행의 평균 초봉은 6722만 원이다. 마찬가지로 신한은행의 평균연봉은 5612만 원으로 집계됐다. 크레딧잡은 산업은행의 연봉이 상위 1%라고 공지하고 있다.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② 안정성=퇴사율 13%로 입사율 10%보다 높아
 
크레딧잡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지난 1년간 퇴사자가 입사자 보다 더 많았다. 이 기간 입사율은 10.0%, 퇴사율은 13.0%다. 신한은행의 퇴사율이 높은 것은 올해 초 대규모 희망퇴직이 진행되면서 퇴사자가 크게 늘었다.
 
작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신한은행 직원들의 근속연수는 평균 15년으로 비교적 높았다. 2016년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10년)를 훨씬 웃돈다. 성별로 나눠보면 여성직원은 12년6개월, 남성직원은 17년으로 집계됐다.
 

③ 직장문화= 여직원 산전후휴가 시 정상 급여 지급 및 승진 영향 없어 출산 장려

 
신한은행은 의료·건강, 주거, 대출·지원금, 자기계발, 취미·여가 등의 다양한 직원 복지를 실현 중이다. 의료·건강에서는 대표적으로 건강검진 지원으로 본인 및 배우자까지 가능하며 의료비 지원(본인/가족), 치과 치료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출·지원금은 직원 대출지원과 자녀학자금지원(유치원~대학생)이 있다. 자기계발에는 도서구입비 및 어학연수 등을 지원한다.
 
특히 신한은행은 여직원의 출산 복지 또한 세심하게 마련돼 있다. 신한은행은 산전후휴가(110 영업일)를 포함해 육아휴직 기간 2년 이내로 제공하고 있는데 산전후휴가의 경우 출근과 관련 있는 중식대, 교통비 등을 제외하고 정상급여를 지급한다. 특히 휴직기간은 승진·승급에 영향이 없으며 근무 시와 동일하게 퇴직금도 적립된다.
 
신한은행은 이외 임신기간 근로시간 단축제도도 운영 중이다. 임신 후 12주 이내 또는 36주 이후에 있는 여성 직원이 1일 2시간의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임신 초기의 높은 유산, 사산 위험과 임신 후기 조산의 위험으로부터 임산부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반기 채용기업 연봉] 평균연봉 9100만 원의 신한은행, 세심한 여성 복지 ‘눈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