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09.19 15: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제주항공


9월은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채용시즌입니다. 수많은 취준생과 반취생(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하지만 어느 기업이 좋은 직장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뉴스투데이는 그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기업의 평균연봉(사업보고서 기준), 초봉(경력입사자 포함한 크레딧잡 기준), 안정성(입사율과 퇴사율), 직장 문화 등 4가지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본지의 데이터베이스(DB)인 ‘직장 돋보기 분석’ 등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제주항공 객실승무원 공채 원서접수 오는 27일까지 진행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제주항공이 ‘2018년 하반기 객실승무원 공개채용’ 원서접수를 오는 27일까지 진행하며, 제주항공에 대한 연봉과 직장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제주항공의 객실승무원은 정규직 전환형인 인턴 객실 승무원이다. 인턴(수습) 기간은 최대 2년이며, 해당 기간 종료 전 평가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며, 모집은 일반 객실승무원과 제주케스팅으로 나뉜다.
 
공인어학 성적을 보유해야 하는데, 토익(TOIEIC) 550점 이상,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 레벨 5이상, 오픽(OPic) IM 이상 중 1개 이상 해당하면 된다. 서류 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공인어학점수에 한해 인정되며, 해외 체류자 혹은 이민자, 유학자의 경우에도 공인어학점수는 필요하다.
 
우대사항은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성적 보유자이며 태국어, 베트남어 등 회화가 가능자이다.
 
전형절차는 객실 승무원의 경우 지원서 접수 - 인성검사 - 1차면접- 2차면접 및 체력검정 - 신체검사 - 최종합격 순이며, 제주캐스팅은 제주캐스팅 전형 - 인성검사 - 면접 및 체력검정 - 신체검사 - 최종합격 순이다.
 
객실승무원과 제주캐스팅 모두 공통으로 기졸업자 및 2019년 2월 졸업예정자에 한해 지원 가능하며, 남자의 경우 병역의 의무를 필하거나 면제된자, 모든 지원자는 해외여행 결격사유가 없고, 제주항공 운항 전노선에서 근무가 가능해야 함, 각 전형간 중복 지원은 절대 불가 하다.
 
① 임금수준-평균연봉 4750만원, 올해 입사자 연봉 3378만원
 
제주항공의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제주항공 항공운송 직원들의 1인 평균 급여액은 4750만원이다. 성별 별 1인 평균 급여액은 남성 직원이 6200만원, 여성 직원이 3300만원이다. 이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근로소득공제 반영 전 근로소득 기준이다.
 
크레딧잡에서는 제주항공의 평균연봉을 고용보험 기준 4624만원, 국민연금 기준 4151만원, 금감원 기준 4800만원이라고 공개했다.
 
금감원 기준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은 3378만원으로 집계했다.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에는 경력직도 포함되어 있다. 
 

▲ 제주항공 2017년 사업보고서 내 직원현황. ⓒ제주항공


② 안정성 낮은편-근속연수 3년으로 짧은 편
 
제주항공의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평균 근속연수는 3년으로 항공업계에서는 비교적 짧은 편이다. 제주항공의 남성 직원의 근속연수는 3년, 여성 직원은 근속연수는 3년으로 같았다.
 
근속연수는 업무강도 및 직장문화 등 워라밸과 연관된 지표로 회사 내부 분위기 및 업무 강도 등을 유추해볼 수 있는데, 근속연수가 짧은 제주항공의 경우 ‘안정성’이 낮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2006년 설립됐다.
 
③ 직장 문화 - 1년 이상 근속자 인센티브 ‘주식’으로 전원 지급

 
제주항공은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직장문화로 매년 화제가 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올해 초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주식으로 증여했는데, 기업이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자사주로 제공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2016년 한미약품 이후로 처음이다.
 
올해 초 제주항공은 임직원 1500명에게 주식을 교부하기 위해 자기주식 약 30억 원에 이르는 8만6540주를 3만4900원에 장외처분했다. 대상은 입사한 지 1년 이상이 된 근속자 전원이었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스톡옵션이나 인센티브를 주식으로 증여하는 등의 시도는 기업의 성과를 회사와 주주 그리고 직원이 함께 공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함이다”라고 전했다.
 
지난달에는 말복을 제주항공은 임직원들을 위해 전복갈비탕 파티를 열었다.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시 강서구 제주항공 직원식당에서 제주항공 대표이사 이석주사장이 직접 임직원들에게 전복갈비탕 배식에 나섰으며, 해외지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항공편을 통해 즉석삼계탕을 공수했다.
 
이 외에도 제주항공은 이 밖에 무더위 속에서 근무하는 정비본부, 승무원라운지, 공항현장 등 회사 곳곳에 대형냉장고를 설치하고 8월말까지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무제한 제공하기도 했다.
 
유난히 더웠던 지난 7월부터는 항공기 점검을 위해 불볕더위의 활주로에서 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정비사들을 위해 이동식 휴게버스를 인천공항에 긴급 배치하기도 했다. 에어컨이 구비된 이 차량에서는 인천공항 주기장 내에서 정비사의 휴식 및 간단한 서류작업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반기 채용기업 연봉] 평균연봉 4750만원 제주항공, 직원복지가 자랑거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