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놀이치료사’, ‘놀이’로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다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7-07-31 09:17
836 views
Y
ⓒ일러스트=박시영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심리학·아동학 등 관련전공 석사이상 학력 필요…아동을 대하는 인격적 성숙도 중요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등에서 근무…건수마다 40~50%씩 실적에 따른 임금
 
놀이치료사는 심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치유하는 일을 한다. 흔히 말하는 ‘아동상담’이라고 할 수 있지만,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에 제약이 있는 아동들의 특성상 ‘놀이’로 접근하는 것이 특징인 심리치료다.
 
놀이치료사와 함께 아동들은 언어 대신 놀이로써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은 내적인 긴장, 불안, 두려움 등을 표출시킬 수 있고, 이런 감정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어떤 일을 하나요?
 
보통 놀이치료는 접수면접, 즉 아동 및 부모와의 상담으로 시작된다. 아동상담이 어려운 경우에는 부모와의 상담만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의료기관의 경우에는 의사와의 1차적인 상담을 거친 후 의료진단서, 검사결과지, 상담기록지 등을 토대로 아동의 상태를 진단한 후 아동의 상태에 따라 놀이진행 계획을 세운다.
 
본격적인 치료는 가족인형, 동물 장난감, 모래놀이도구, 전쟁놀이도구, 게임 등 다양한 놀이도구들을 설치해 놓은 놀이방에서 아동이 선택하는 놀이도구를 가지고 놀이를 시작하게 된다. 아동들은 주로 놀이활동을 하고, 놀이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이해하고 함께 참여하며 동시에 면밀히 관찰한다.
 
이때 놀이치료사는 아동이 자신의 내면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여러 가지 상황들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초기애착을 형성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거나, 가족 혹은 친구와의 관계가 좋지 않은 아동들은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관계를 맺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사회관계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집단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 수록, 그리고 부모의 협조가 적극적일 수록 치료기간은 짧게 진행된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놀이치료사는 심리학, 아동학, 사회복지학 등의 전공자로서 석사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관련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도 좋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놀이치료사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전문성을 키우며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놀이치료사는 일을 하면서도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인이 치료한 사례에 대해 교수 및 선임자에게 지도∙감독∙교육을 받는 일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놀이치료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므로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아동의 발달, 놀이, 병리, 상담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놀이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침착하고 단정한 태도, 대인관계에서의 원만한 성격, 인내심, 포용력 등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놀이치료사는 아동과의 ‘관계’를 통해 마음을 치료해야 하므로 인격적 성숙이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놀이치료는 성장과정에서 많은 상처와 문제를 겪은 아동들을 주로 대상으로 한다. 가령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는 경우, 부모 및 형제들과 의사소통이 안되는 경우,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그 밖에도 주의산만, 정서불안, 등교거부 등과 같은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아동들에게 이상이 생기면 창피하게 여기고 이를 감추어 집안에서 해결하려 했다면, 최근에는 젊은 부모들이 아동의 행동에 이상이 생기면 초반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으로 각종 검사나 치료를 의뢰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이 직업은 여성 종사자가 많이 일하고 있다. 자녀가 있는 기혼자의 놀이치료사는 생활 및 경험을 토대로 부모와의 상담에서 더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누가 더 많은 경험과 사례를 연구하는가에 따라서 훌륭한 놀이치료사가 될 수 있다.
 
놀이치료사는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등에서 주로 일한다. 특히 의료기관에서의 놀이치료사는 놀이치료 비용 건수마다 40~50%의 실적에 따른 임금을 받게 된다. 다만 이때 계약직 혹은 해당치료가 필요할 때에만 일을 하게 되어 임금은 불규칙한 편이다.
 
 
[권하영 기자 kwonhy@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