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전기자동차연구원’, 미래의 동력 전기자동차를 탄생시키다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7-07-17 09:15
805 views
Y
ⓒ일러스트=박시영

 
석사학위 이상 학력, 자동차공학·기계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 필요 
 
경력15년 되면 연봉 최대 6000만원+인센티브…향후 관련 기술자 수요 전망 밝아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전기차는 석유매장량 감소로 인한 고유가와 화석연료로 인한 대기오염 등으로 그 필요성이 대두됐다. 세계 각국이 환경친화적인 ‘그린카’를 개발 및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동차 시장에서는 그리 익숙하지 않다.
 
그중 온라인 전기차는 특히 생소하다. 일반 전기자동차가 자체 배터리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것과 달리, 온라인 전기자동차는 정차 또는 주행 중에 도로에 매설된 전력선으로부터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받아 구동 에너지로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하는 신개념의 전기자동차다. 배터리의 중량과 부피, 주행거리, 가격 그리고 충전소 및 인프라 구축 등 전기차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물론 온라인 전기자동차는 이제 시작 단계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직업은 사회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일인 동시에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은 분야로 꼽히고 있다.
 
 
>>> 어떤 일을 하나요?
 
전기자동차는 일반자동차와 다르게 배터리와 모터로 움직인다. 주요소 대신 전기충전소가 필요한 전기자동차는 관련 직업 역시 ‘운송용 배터리 연구 및 기술자’, ‘운송용 배터리 충전시스템 기술자’, ‘운송용 모터 기술자’ 등이 있다. 
 
운송용 배터리 연구 및 기술자는 자동차나 선박 등의 운송장비들이 안정적으로 장시간 운행 가능하도록 전력을 공급받아 저장하는 배터리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공간이 제한되기 때문에 크기가 작으면서도 장시간 전기를 저장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전기자동차 분야는 전기자동차와 또 다른 직업이 있다. 온라인 전기자동차는 자체 배터리보다는 온라인 급전장치와 집전장치로 전기를 공급 받는다. 따라서 이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술자가 필요하다.
 
일주일 중 3일 정도를 실내 실험실에서 근무한다. 1~2일 정도는 사무실에서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한다. 기존 자료를 조사하거나 특허출원 등의 업무를 한다. 하루 정도는 야외에서 차량 테스트를 한다. 특별히 위험에 노출되거나 다치는 일은 없다. 전반적으로 일하는 시간은 정규 근로시간을 준수하지만, 특별히 연구할 것이 많거나 개발 완료 일이 임박해서는 야간근무도 한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전기자동차연구원이 되려면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실제 박사학위자도 많다. 그렇지만 관련 전공은 매우 다양하다. 물론 기본적으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제어공학이 필요하고, 배터리 개발의 경우는 화학 전공자가 필요하다.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급전 및 집전장치 개발에는 기계, 전기, 전자, 전력 전공자 외에도 소프트웨어개발자와 토목공학전공자가 참여한다.
 
토목공학 전공자는 주로 도로에 매설하는 전력선의 침하 및 누수문제 등을 해결한다. 특별히 면허나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차량실험과 테스트를 위해 자동차정비 자격증이나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
 
이처럼 전기자동차 개발 분야는 전공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논리력이 갖춰져야 한다. 또한 다양한 전공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전기자동차라는 종합기술집합체를 개발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대한 기술 이해도 필요하다. 반드시 모든 분야에 통달할 필요는 없지만 배우고자 하는 열린 마음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인내심이다. 이 분야는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것이 많고 따라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열정이 없으면 버티지 못할 만큼 참고 견뎌야 할 일이 많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전기자동차연구원은 주로 대규모 완성차업체나 소형 전기차를 생산하는 중규모 전기자동차 업체에서 근무를 한다. 개발 분야에 따라서는 전기자동차용 모터나 배터리를 개발하는 전문업체에 근무를 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전기자동차 및 온라인전기자동차를 개발하는 국책연구소나 대학 연구소에서 일을 한다.
 
임금수준은 대학연구소의 경우, 경력(석사학위자) 1년차는 3500만원 안팎이며, 경력 15년차는 5000~6000만원과 인센티브를 받는다. 전기자동차 개발업무는 다양한 전공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전공에 따라 여러 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전기자동차 중 급전 및 집전장치를 개발하는 업무의 경우는 비접촉 전력공급을 기술을 사용하는 공장자동화라인 분야의 연구 및 개발업무로 이직이 가능하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메이커들은 전기자동차 산업과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매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에 각국 정부들도 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하는 동시에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수요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기술자에 대한 수요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전기자동차 분야는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하고 개발 여지가 많기 때문에 관련 직업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