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 상품의 퀄리티를 책임지는 이들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7-07-03 08:48   (기사수정: 2017-07-03 09:18)
533 views
Y
ⓒ일러스트=박시영
 
 
소셜커머스 상품과 판매업체의 퀄리티를 꼼꼼히 평가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령 숙지해야…제휴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 어떤 일을 하나요?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는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품질은 물론 관련 제휴업체의 퀄리티까지 따지는 관리자다.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는 상품의 판매 전에 상품의 적법성과 판매가치를 꼼꼼히 따져 소비자가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상품만을 판매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품 혹은 가품 여부 등을 살펴보고, 만약 법으로 판매가 제한되어 상품화 할 수 없는 물건은 내놓아서는 안 된다. 특히 수입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의 신뢰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입면장과 거래명세서를 살피고 샘플까지 일일이 검수해야 한다.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들이 관리해야 할 대상은 상품의 퀄리티는 물론, 제휴업체 자체의 퀄리티도 포함된다. 제휴업체를 대상으로 만약 쿠폰 소지자라는 이유로 고객을 홀대하는 사례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해당 경우에는 주의-경고-퇴출 과정을 진행한다. 물론 반대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휴사에게는 혜택을 부여하기도 한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로 일하려면 관련한 법령에 대해 법학 전공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지식은 있어야 한다. 전자상거래법, 공정거래법 외에도 식품과 관련한 법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품질보증을 위해서는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많은데, 이러한 것들을 미처 검토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피해는 소비자들이 입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직업은 순발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며, 꼼꼼함과 섬세함, 분석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검증하고 관리하므로 다방면의 지식도 필요하다. 제휴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또한 원활한 직업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이 활성화되며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와 관련해 일정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소셜커머스의 특성상 많은 사람이 모이면 그만큼 더 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구매방식으로 인해 소셜커머스 산업은 더욱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관건은 상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새롭고 또 믿을만 하냐는 점이다. 소셜커머스 산업이 더욱 발전되고 안정화될 수 있도록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인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