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인기몰이 성공한 삼성전자 갤럭시S8, ‘붉은 액정’ 논란으로 곤혹
경제뉴스 | BIZ | 업계소식 / 2017/04/20 11:18 등록   (2017/04/20 11:33 수정) 435 views
▲ 삼성전자가 갤럭시S8, 갤럭시S8 예약개통 첫날 26만대가 개통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힌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올레 스퀘어에서 시민들이 구매상담을 하고 있다. ⓒ뉴스투데이


(뉴스투데이=이안나 기자)

삼성전자, “하드웨어 결함 아니라 ‘소프트웨어 조정’ 문제” 해명

“기본값 동일하게 설정했는데 왜 일부 제품만 붉은 액정?” 반박도

삼성전자의 기대작 갤럭시 S8가 사전 개통이 시작된 18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1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는 전날 밤 11시까지 26만여대 개통되면서 역대 하루 최다 개통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제품을 먼저 배송 받은 구매자들 사이에서 붉은 액정 논란이 제기돼 삼성전자측은 곤혹스러운 분위기이다.

삼성전자로서는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의 교훈으로 배터리 안전성에 만전을 기했지만, 예상치 못한 '붉은 액정' 이슈가 불거진 것이다. 

이번 갤럭시S8 논란은 18일 갤럭시S8과 S8플러스를 배송 받은 예약 구매자들이 “디스플레이가 비정상적으로 붉은색을 띄어서 눈이 아프다”는 말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게재되면서 불거졌다. 붉은 액정 논란에 대해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갤S8 벚꽃 에디션’, ‘레드게이트’ 등 조롱 섞인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붉은 액정' 현상이 하드웨어 결함이 아닌 소프트웨어 조정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갤럭시S8에는 화면 색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동 통신사 직원들에게도 소비자들에게 붉은 화면 현상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색감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들어있다고만 안내하라며 '갤럭시S8 디스플레이 색상 최적화 가이드'란 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것이 불량 문제가 아니며, '색상 최적화' 설정으로 소비자 각자가 디스플레이 색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삼성전자의 해명은 “같은 생산라인에서 만들어졌고, 화면 색의 기본 값이 동일하게 설정됐을텐데, 왜 일부 기기 화면만 더 붉냐”는 의문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런 태도는 갖가지 추측을 낳고 있다. 화면 색깔을 관장하는 반도체나 소프트웨어 불량,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때부터 사용한 색 좌표 기준의 결함, 디스플레이 구조와 발광 소자의 안정성 문제 등까지 거론되고 있다.

초기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짧은 시간에 대량 생산을 서두르는 과정에서 화면 색깔 조정이 제대로 안된 채 출고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 전에 제품 완성도에 만전을 기하기 보다 우선 빨리 출시하고 보자는 마인드가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통 다른 업체에서 한 달 정도 거치는 과정을 삼성은 일주일 만에 끝내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갤럭시 S8 붉은 액정 확인방법'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게시물에 따르면 붉게 보이는 현상을 체크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화 앱을 실행한 후, ‘#7353#’을 입력하라고 올렸다. 그 후, '8. TSP Dot Mode'을 선택하고, 전체화면을 하얗게 하면 붉은 액정 확인을 간단히 할 수 있다.


삼성전자 '색상 최적화' 기능 소개, 해결안되면 서비스센터 방문 권유

삼성전자는 갤럭시S8의 ‘붉은 액정’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지난해 ‘갤럭시S7’부터 적용한 ‘색상 최적화’ 기능을 소개했다.

이용자는 ‘설정→화면모드→색상 최적화’ 버튼을 차례로 누른 뒤 화면 색상을 조정할 수 있다. 빨색, 녹색, 파란색 정도를 조정해 선호하는 색온도로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전화 번호 입력 모드에서 ‘*#15987’을 입력한 뒤 ‘color Balance Test’에서 0~3 단계를 확인해 선호하는 색온도를 선택해도 된다. 위 방법으로도 붉은 액정이 조절되지 않으면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