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언론윤리

우리 언론인은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을 실현해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우리는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이 민주 발전, 민족 통일, 문화창달에 크게 기여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신념에 따라 스스로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품위를 지키고자 1957년 4월 7일 '신문윤리강령'을 처음 제정한 바 있다. 이제 그 숭고한 정신을 바탕으로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기자협회는 정보화 사회의 출현 등 시대 변화에 맞춰 새로운 신문윤리강령을 다시 채택한다.


신문광고윤리강령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신문윤리강령 바로가기

 

  • 신문광고는 독자에게 이익을 주고 신뢰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신문광고는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신문의 품위를 손상 해서는 안된다.
  • 신문광고는 관계법규에 어긋나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 신문광고는 그 내용이 진실하여야 하며 과대한 표현으로 독자를 현혹시켜서는 안된다.


신문광고윤리실천요강


강령 1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게재해서는 안된다.

  • 비과학적 또는 미신적인 것
  • 투기, 사행심을 선동하는 내용(단, 당국의 허가를 받은 것은 예외로 한다)
  • 공인 유권기관이 인정하고 있지 않는 것

 

강령 2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게재해서는 안된다.

  • 국가변란의 위험이 있거나 군사, 외교의 기밀에 관한 것
  • 혐오감이나 어떤 욕정을 불러 일으키는 음란, 추악, 또는 잔인한 내용
  •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에 그들을 육체적 혹은 도덕적으로 그르치게 할 표현
  • 협박, 폭력 등의 범죄행위를 미화하거나 유발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
  •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공중에게 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무 허가 소개업소(직업, 통신)의 광고 또는 구인, 구혼광고
  • 국기, 애국가 등 국가의 존엄성을 유지해야 할 상징 또는 인물(성현, 위인, 선열 등)을 모독하는 표현


강령 3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게재해서는 안된다.

  • 공익을 위함이 아나면서 타인 또는 단체나 기관을 비방, 중 상하여 그명예나 신용을 훼손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내용
  • 프라이버시 침해의 우려가 있는 타인의 성명, 초상을 무단 히 사용하는 것
  • 법원에 계류 중이거나 형사사건 용의자의 포폄에 관한 내용
  • 표절, 모방 또는 기타 방법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


강령 4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게재해서는 안된다.

  • 허위 또는 불확실한 표현으로 대중을 기만, 오도하는 내용
  • 광고주의 명칭, 주소 및 책임소재가 불명한 것
  • 광고임이 명확하지 않고 기사와 혼동되기 쉬운 편집체제 및 표현
  • 대중의 상품에 대한 지식의 부족이나 어떠한 허점을 악이용 한 것
  • 사회적으로 공인되지 않은 인허가, 보증, 추천, 상장, 자격 증 등을 사용한 것

1976년 10월 27일 한국신문윤리위원회
1976년 11월 3일 한 국 신 문 협 회 
1996년 4월 8일 한 국 신 문 협 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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