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포럼 2020 (6)] 전미 대체투자협회 브랜트 멀러 의장 "ESG,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리스크 관리수단될 것"

박혜원 기자 입력 : 2020.09.12 05:32 ㅣ 수정 : 2020.09.12 05:32

ESG는 구현 목적에 따라 다양…ESG 고려한 투자자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면에서 긍정적 평가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뉴스투데이=박혜원 기자] 뉴스투데이는 11일  여의도 CCMM 릴리홀에서 박광온 국회과방위원장·윤관석 국회정무위원장과 공동주최로 ‘ESG 포럼 2020’를 열었다.
 
여의도 CCMM 릴리홀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ESG 포럼 2020’에는 전미 대체투자협회 브랜트 멀러(Brant Maller) 의장이 제1주제 발표로 ‘미국 기관투자자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 정의와 범위 및 투자자들의 기대’에 대해 나티시스 인베스트먼트 매니저스사 ESG 책임자인 해롤드 워카테(Harold Walkate)와 온라인 화상대담을 진행했다.
 
전미 대체투자협회브랜트 멀러 의장의 대담자인 해롤드 워카테는 나티시스 인베스트 매니저스사에서 20여 개 자회사의 ESG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책임자다.
 
‘ESG 포럼 2020’에서 전미 대체투자협회 브랜트 멀러 의장(왼쪽)이 나티시스 인베스트먼트 매니저스사의 ESG 책임자인 해롤드 워카테와 온라인 대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투데이]
 
유럽에서 시작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는 현재 전 세계적 추세로 특히 미국의 ESG 투자시장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미국 펀드평가사 모닝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209억 달러의 자금이 ESG 관련 펀드에 신규 유입됐다. 하지만 ESG에 대한 개념은 현재까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상태다. 투자자마다 환경·사회·지배구조 중 중점을 두는 분야가 각기 다르다. 
 
이에 온라인 화상 대담에서 브랜트 멀러 의장은 이 같은 문제의식에 입각해 “ESG라는 용어가 너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ESG의 정의에 대해 말해달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에 해롤드 워카테 책임자는 “ESG를 구현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며 “기본적으로 ESG를 고려하는 통합체계란 ESG를 이루는 요소나 관련 사항을 투자판단의 기준으로 고려해 접근하는 방식이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업의 주주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주주들이 투표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며 기업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브랜트 멀러 의장의 “투자자들이 ESG를 투자에 적용하는 목적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윤리적 투자, 리스크 대비 수익확보,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이다”고 정리했다. 투자자가 자신의 가치나 신념을 반영하거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등, 투자목적은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ESG 투자의 효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브랜트 멀러 의장이 “유럽 투자자들의 성공사례를 공유해달라”며 ESG 투자에 따른 실질적 변화에 대해 질문하자, 해롤드 워카테 책임자는 “ESG는 경영 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미미한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ESG 투자가 곧 경영 성과로 곧바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러나 적극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자산운용사들은 예외다”라며 “기업이 ESG 관련 분야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수록 기술과 역량도 강화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헤롤드 워카테 책임자는 “최근 많은 학자가 ESG를 고려한 투자자의 포트폴리오가 리스크 관리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고 분석했다”며 “향후 (ESG가) 일부 전문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리스크 관리 수단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