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돋보기 분석] 국내 1위 인테리어 기업 '한샘' 평균 연봉은 4600만원, '집콕족'이 성장동력

안서진 기자 입력 : 2020.09.10 07:05 ㅣ 수정 : 2020.09.10 13:29

국내 최대 종합홈인테리어 전문 기업/코로나19로 집콕족 늘어 어닝 서프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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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취업난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청년들은 외견상 취업자체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나름대로 까다로운 잣대를 가지고 입사를 원하는 회사를 정해놓고 입성을 꿈꾸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인재들이 몰리는 것은 안정성을 선택한 결과이고, 대기업이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보이는 것은 높은 효율성과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성장성이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구직난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구인난을 겪는 것은 효율성이나 안정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데 따른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에 대한 구직자 입장의 정보는 체계화돼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뉴스투데이는 취업준비생 및 이직을 바라는 직장인들을 위한 '라이벌 직장 분석' 기획을 연재 후속으로 ‘직장 돋보기 분석’ 기획을 연재합니다. 그들이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함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분석의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잡포털인 잡코리아, 사람인, 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편집자 주>
 
강승수 한샘 회장 [사진=한샘 / 그래픽=뉴스투데이]
 
[뉴스투데이=안서진 기자] 한샘(대표 강승수 회장)은 국내 최대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이다. 지난 1970년, 자본금 200만 원 7평 남짓한 매장에서 출발한 한샘은 어느덧 주방, 가구, 인테리어 등 주거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써 내려가는 매출 2조 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다.
 
올해 50돌을 맞은 한샘은 새로운 시험대에 서게 됐다. 지난해 최양하 대표이사가 25년 만에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강승수 대표가 새롭게 지휘봉을 잡게 됐다. 특히 최 회장은 국내 500대 기업 중 최장수 최고경영자(CEO)로 꼽힐 만큼 오랜 기간 한샘을 진두지휘하면서 이끌어왔다. 그는 입사 이후 7년 만에 한샘을 부엌 가구 부문 업계 1위로 성장시키기도 했다.
 
한샘이 100년 역사를 향한 분기점에 서 있는 가운데 최 회장의 역할을 이어받은 전문경영인 강승수 회장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나가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힌 상태다.
 
① 효율성 분석 ▶평균연봉 4600만원…남녀 평균 연봉 격차 1100만 원 이상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한샘의 1인 평균 연봉은 4600만원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남자 직원과 여자 직원의 평균 연봉은 각각 4994만원, 3894만 원으로 1100만 원 이상 차이가 났다.

 

또한 크레딧잡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기준 올해 입사한 신입사원 평균연봉은 3033만 원이다. 그중에서도 대졸 신입사원과 대학원 졸 신입사원의 평균연봉은 각각 3594만 원, 3833만 원으로 나타났다. 크레딧잡은 대졸 신입사원 연봉의 경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머신러닝 추정 연봉이며, 성과급 등을 제외한 금액의 추정치라고 공지하고 있다.

     

[표=뉴스투데이 / 자료=사업보고서, 크레딧잡]
 

② 안정성 분석 ▶직원 평균 근속 연수 증가 추세…코로나19에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해
 
전자공시시스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샘의 전체 직원 수는 2340명이다. 그중에서도 남자 직원과 여자 직원 수는 각각 1581명, 759명으로 남자 직원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근속 연수는 영업직 부문이 2년 6개월로 가장 짧았으며 생산직 부문은 12년으로 가장 길게 나타났다. 한샘은 경쟁사 대비 연봉이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근속 연수가 가장 짧았다. 다만 한샘의 직원 평균 근속 연수는 최근 3년간 증가 추세다.
 
한편 한샘은 지난 상반기 상품기획, 마케팅, 영업 관리, 경영지원 등 분야의 사무직 공개채용을 시행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고용 시장을 살리기 위해 원래 예정대로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시행한 것이다. 이달에는 환경안전 전문 인재를 채용하는 등 올해도 활발한 신입사원 채용을 이어가고 있다.
 
③ 성장성 분석 ▶집콕족 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글로벌 한샘으로 뻗어나갈 것”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콕족이 늘면서 한샘이 뜻밖의 수혜를 입고 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실적이 날개를 달면서 지난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겪은 데다 이러한 성장세가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한샘의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230억 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72.3%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 역시 25.9% 늘어 5172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을 꾸미고 인테리어를 새로 하는 등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샘의 온라인 부문과 기존 주택을 수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건자재를 일괄 판매하는 인테리어 브랜드 리하우스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한샘 온라인몰을 통한 인테리어 리모델링 신청은 1월 3200여 건 수준에서 지난 6월 기준 7200여 건으로 2배 이상 급등했다.
 
최근 50돌을 맞은 한샘은 미래 50년을 위한 중장기 목표로 국내시장 마켓쉐어 확대, 리하우스의 세계화,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등을 꼽고 있다. 글로벌 한샘을 위해서는 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홈인테리어를 각각 공급해야 하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는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홈을 추구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샘이 '여성이 행복한 일터 만들기'를 모토로 여성 임직원을 위한 근무 제도 및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사진제공=한샘]

 
④ 기업문화 ▶가정 친화적 복지 프로그램 강화…모성보호제도 강화에 앞장
 
한샘은 가정 친화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한샘은 여성과 엄마가 행복한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모성보호제도를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임신 시 30만 원 상당의 임신 축하선물과 산전 용품구입을 위한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또 임산부를 위한 PC OFF제, 임산부를 팀원으로 둔 관리자에 대한 직책자 교육 등을 시행해 임산부들의 충분한 휴식 시간 보장에 앞장서고 있다. 출산 시에는 100만 원의 출산 축하금이 지급되며 육아휴직은 최대 2년간 사용할 수 있다.
 
또 지난 2012년 ‘한샘 어린이집’을 직영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 자녀를 돌보며 임직원들의 근로 시간을 감안해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7시 반까지 아이들을 돌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