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선](137) 직원들의 적나라한 평가로 풀어본 일본 IT서비스 업계의 급여만족도 실태

김효진 통신원 입력 : 2018.02.10 10:30 |   수정 : 2018.02.10 10:3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어느 기업을 선택하냐에 따라 동종업계 내에서도 급여만족도는 천차만별이다. Ⓒ일러스트야

한국인들도 많이 취업하는 일본 IT서비스업계의 급여만족도는?

(뉴스투데이/도쿄=김효진 통신원) 2016년부터 서서히 시작된 한국 취준생들의 일본취업이 해가 지날수록 기세를 더하고 있다. 일본 내에는 여전히 IT인재난에 허덕이는 기업들이 즐비하여 지금부터라도 마음만 먹으면 일본 취업가능성은 결코 낮지 않다.

기업이나 특정기관의 정보시스템을 구축·운용하는 IT서비스 업계는 사회의 기반을 지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현재는 대기업들이 그 정점에 서있고 중소기업들이 여러 층에 걸쳐 하청계약을 맺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 종사자 수는 약 1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낙 다양한 기업들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보니 기업선택에 애를 먹는 취준생들에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고자 이용자 수 100만 명에 육박하는 일본 이직전문 사이트 ‘캬리코네’가 IT서비스 기업에 실제 종사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1년간 취합하여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 중, 이번 순위는 급여의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는 있으나 단순한 액수로만 평가하지 않고 업무내용과 노동시간을 고려한 평가라는 점에서 일본취업을 준비하는 한국의 취준생들도 한번쯤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만족도 1위 ▶ 신 닛테츠 스미킹 솔루션즈(新日鉄住金ソリューションズ)

1980년에 설립되어 제조업용 시스템 개발에 주력한 신 닛테츠 스미킹 솔루션즈가 IT서비스업계에서 실제 직원의 급여만족도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기술력으로는 이미 정평이 나있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보람도 특히 좋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직원의 평가내용)

잔업수당을 제외하면 기본급은 높다고 할 수 없지만 휴일출근 등을 포함하면 2년차 직원이 570만 엔 전후를 받고 있다. 7년차 선배들은 700만 엔 정도를 받는다고 하니 업계 내에서는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이다. (MR, 20대 후반 남성사원, 연봉 507만 엔)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일하고 있는데 폭 넓은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고객응대는 물론이고 업무 어플리케이션 제작,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설계, 보안체크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시스템 엔지니어, 20대 후반 남성사원, 연봉 450만 엔)


만족도 2위 ▶ 오오즈카 쇼카이(大塚商会)

급여만족도 2위로 선정된 오오즈카 쇼카이는 1961년에 설립되어 대기업보다는 중견·중소기업에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시스템구축과 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무에 따라서는 야근도 어느 정도 각오하고 입사해야 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도 확실하다는 평이다.

(실제 직원의 평가내용)

휴일에 대해서는 주말과 공휴일 모두 달력대로 쉴 수 있다. 만약 쉬는 날에 출근했다 해도 대체휴일 또는 휴일수당을 받을 수 있다. (대리점 영업, 20대 초반 남성사원, 연봉 500만 엔)

월별로 기준 이상의 실적은 달성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보너스에 관해서도 다른 회사들보다 좋은 편이다. 다만 개인 및 판매부서에 부과된 기본 영업수치에 대한 평가는 매우 엄격하다. 옛날부터 체육전공자를 우대하던 기업체질이 아직까지 남아있어 미팅에서 강한 어조로 멤버들을 다독이는 경우도 많다. 일에 대한 보람을 급여에서 느끼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기업이다. (법인운영, 20대 초반 남성사원, 400만 엔)


만족도 3위 ▶ 이토츄 테크노 솔루션(伊藤忠テクノソリューションズ)

패밀리마트로 유명한 이토츄 상사의 자회사이기도 한 이토츄 테크노 솔루션은 시스템 개발과 유지보수, 관리 아웃소싱과 같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최근에는 아시아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눈에 띄는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실제 직원의 평가내용)

시대의 흐름을 읽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종합상사인 모기업의 사풍이 미치고 있어 다른 기업에 비교하면 새로운 시도에 대한 저항감이 적고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담당 업무에서는 마음껏 도전할 수 있다. (법인영업, 40대 초반 남성사원, 연봉 790만 엔)

기본급이 동종업계 내에서 높은 편이다. 부서에 따르긴 하지만 업무환경이 좋고 매우 허물없는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다. (필드 엔지니어, 20대 초반 남성사원, 연봉 420만 엔)


IT기술자뿐만 아니라 영업, 사무직도 취업가능한 IT서비스 분야

IT라고 하면 컴퓨터 관련 전공자만 취업하는 분야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영업이나 일반 사무직도 매우 많다. 아래에 만족도 TOP3 기업을 포함한 총 10순위 내의 기업명단이 나와 있으니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눈여겨 봐두길 추천한다.

1위. 新日鉄住金ソリューションズ(신 닛테츠 스미킹 솔루션즈) / 만족도 점수 3.82

2위. 大塚商会(오오즈카 쇼카이) / 만족도 점수 3.60

3위. 伊藤忠テクノソリューションズ(이토츄 테크노 솔루션즈) / 만족도 점수 3.50

4위. NTTデータ(NTT 데이터) / 만족도 점수 3.40

5위. NECソリューションイノベータ(NEC 솔루션 이노베이터) / 만족도 점수 3.38

6위. 富士通エフサス(후지츠 에프서스) / 만족도 점수 3.34

7위. アクセンチュア(악센츄어) / 만족도 점수 3.27

8위. 日立システムズ(히타치 시스템즈) / 만족도 점수 3.10

9위. アビームコンサルティング(아빔 컨설팅) / 만족도 점수 3.03

10위. 富士ソフト(후지 소프트) / 만족도 점수 2.88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금 일본에선](137) 직원들의 적나라한 평가로 풀어본 일본 IT서비스 업계의 급여만족도 실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