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의 RUN 114](50) 가장 효과적인 체중감량은?
정소양 기자 | 기사작성 : 2018-02-05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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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이윤희 객원기자)


“먹고 싶은 것은 먹되, 양을 줄여 먹는 지혜가 필요”
 
저탄수화물 식사는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성공적이다.
 
2016년 12월 27일 발표된(Are low-carbohydrate diets safe and effective, Helen Fields, M.D. et al., The Journal of the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연구에 따르면 미국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연구팀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연구를 검토하여 체중감량, 심혈관 및 물질대사에 안전하고 효과적인지를 결정했다.
 
Mayo 클리닉의사는 다양한 저탄수화물 체중감량 식사에 대해 공부했다. 연구결과 저탄수화물 식사는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저탄수화물 식단이 전통적인 저지방 다이어트보다는 좋지만 단기간의 효과만을 위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황제다이어트로 알려진 Atkins(앳킨스)나 South Beach, Ketogenic, Paleo와 같은 식이요법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지만 연구자들은 체중 감량과 신체의 물질대사 및 심혈관건강에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을 찾는 데 관심이 있었다.
 
 
탄수화물 제한, 단백질에 대한 욕구 증가시켜
 
서양식 다이어트에서 탄수화물 구성은 일일 칼로리의 50 % 이상을 차지한다. 정의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45 % 미만의 탄수화물로 구성되어야하지만, 검증된 모든 다이어트 중 4~46 %의 탄수화물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불일치로 인해 연구가 어려웠지만, 실시된 41건의 시험 중, 참가자들은 저지방 식사를 한 사람들보다 1.13~4.07kg의 감량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는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단기간에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 혈압과 같은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그러나 이 체중 감량은 저지방식이에 비해 적으며 전문가들은 저탄수화물 식습관을 따르는 사람들이 델리고기, 베이컨, 핫도그 및 햄과 같은 가공육을 피하도록 권장했다.
 
이러한 이유는 사람들이 탄수화물이 제한될 때 고기를 먹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공 처리된 고기의 섭취가 심혈관 질환과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러한 탄수화물 식이요법과 관련하여 건강에 대한 영향면에서 장기간의 자료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이어트 성공의 핵심은 동기 부여의 유무
 
Mayo 클리닉이 검토 한 많은 연구에서 지방, 물 또는 근육을 포함한 체중감량의 유형에 대한 광범위한 결론에 도달하는데, 환자들은 종종 자신이 섭취한 음식을 기록하도록 요청받았으며, 확인하기가 어렵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웠다. 사람이 체중 감량에 성공했는지 여부는 유전학을 비롯한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개인이 다이어트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체중감량에 만족하는 것으로 동기를 유지해야 한다. 다이어트하는 사람을 위해, 저탄수화물 식사는 빠르고 중요한 체중 감소 결과를 가져온다. 6개월 후의 저지방식이 요법이 전반적인 체중 감량과 관련하여 저탄수화물식이 요법과 거의 동일하다는 연구 결과가  중요하다.
 
그러나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어느 쪽 다이어트 계획과도 상충관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체중감량을 하려면 무엇을 먹더라도 영양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구성)나 열량을 한 번 쯤 생각하면서 먹는 습관과 동기유발이 어떠한 체중감량 방법보다 좋다. 저탄수화물 식이가 단기간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으나 6개월 이상 장기간의 결과를 보면 저지방 식이와 차이가 없다. 평생할 수 있는 식단과 운동!! 그저~ 조금 덜 먹고 조금 더 움직이는게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하는
 
 
이윤희 Ph.D.=
yhlee@posyko.com , ultrarunner@hanmail.net )





이학박사(운동생리/영양학 전공) :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파워 스포츠과학 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운동생리학실 연구원/노화연구센터 연구원
한국체대, 용인대, 삼육대, 외래교수
과학기술인 등록번호 : 11187438
 
학회활동분야
 
· 한국 운동영양학회 부회장, 정회원
· 한국 체육학회 정회원
· 한국 운동생리학회 정회원
· 외부 강연활동 중(운동과 건강, 영양 관련)
 
저서
 
· 운동영양학(공저,한미출판사 2011)
· 케냐 마라톤 왜 빠른가?(역서, 광림북하우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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