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홀로그램전시기획자’, 문화콘텐츠의 입체감·생동감을 전달하다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7-12-11 09:58
1,063 views
Y
ⓒ일러스트=박시영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홀로그램 기술 이해부터 공연·전시·문화콘텐츠 전반의 이해가 필요
 
의료·건축
· 가상현실(VR)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 넘어 영역 확대 전망
 
최근 전시나 공연의 구성이 다채로워지면서 무대 효과를 더 풍부하게 채워주는 ‘홀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홀로그램은 2개의 레이저광이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효과를 통해 3차원 입체효과를 내는 기술을 말한다.
 
이에 따라 홀로그램을 이용해 전시나 공연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홀로그램전시기획자’ 역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중요한 직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물감이 중요한 홀로그램 전시물의 경우 고객 몰입도부터 조도나 거리 등 환경적 요소를 면밀하게 기획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홀로그램 전문가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 어떤 일을 하나요?

 
홀로그램 전시는 크게 △ 홀로그램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제작 △ 홀로그램 하드웨어 설치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 전체 과정을 총괄하는 홀로그램전시기획자는 각 단계별로 작업자와 의견을 조정하면서 결과물에 대한 세부적 감독과 관리까지 진행한다.
 
홀로그램전시기획자는 우선 홀로그램 콘텐츠 제작방법(CG 또는 촬영)을 결정한다. 홀로그램의 이동, 회전, 속도, 나타남, 사라짐, 음향, 조명 등을 연출하고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제작과정도 다양하다. 콘텐츠를 CG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3D모델링 기법을 활용하고, 촬영하는 경우에는 비디오 카메라로 실물을 촬영하여 활용한다. 배경음악 및 특수 효과음도 제작한다. 최종 현장 설치는 관객의 시선방향 및 무대높이 등을 확인하고 오디오, 영상, 프로젝터, 조명, 서버컴퓨터, 반사판, 포일(반투명 스크린), 스피커 등 홀로그램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설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무엇보다 홀로그램 전시를 기획할 때는 일반적인 전시 기획에서의 고려사항과 함께 홀로그램 매체의 특성에 맞는 세부 기획이 필요하다. 전시 공간 면적 및 채광 조건 등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전시 스토리텔링에 맞게 공간이 구성됐는지, 기기 디자인 등이 제대로 배치됐는지, 관람객과 전시물 사이의 상호작용은 잘 이루어질 것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사실 홀로그램에 관한 특정 교육이나 훈련기관을 찾기는 어렵다. 홀로그램 교육과정은 대부분 실제 현장이나 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다만 홀로그램전시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홀로그램에 대한 기술적 이해에 한정해서 준비하기 보다는, 공연과 전시 등에 대한 공부를 두루 해두는 것이 좋다. 홀로그램전시기획자는 전시 전반에 대한 이해, 시각물에 대한 이해, 홀로그램 광학적 요소에 대한 이해 등을 바탕으로 하므로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통해 문화 콘텐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또한 기획-제작-설치-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에게 의견을 전달하거나 조율해야하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추진력과 리더쉽도 필요하다. 따라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 사람과 기계 사이의 상호 작용 등을 비롯해 심리학, 인간공학, 인지과학적인 원리와 이유를 파악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홀로그램전시기획자는 연극 및 공연, 쇼나 콘서트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체, 홀로그램 및 증강현실 기반의 전문 전시업체. 대형 홀로그램의 경우 체험공간 및 테마파크 기획 업체에서 활동한다.
 
홀로그램 전시기획자의 임금 수준은 일반 중소기업 수준이다. 하지만 프리랜서 기획 및 감독을 겸하는 경우 본인의 경력이나 능력에 따라 차등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다.
 
홀로그램의 경우, 무엇보다 비교적 저렴한 방법으로 실물감과 입체감, 생동감을 전달 할 수 있어, 전시나 공연, 광고 및 이벤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접목이 가능하다. 따라서 홀로그램을 활용한 상업 광고 기획업체,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업체, 전시 기획 업체로 진출하거나 디지털 박물관 및 미술관 디지털 큐레이터, 멀티미디어 전시 기획자, 이벤트 기획자 및 공연 등의 연출 감독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홀로그램은 전시 분야 뿐만이 아니라, 의료, 건축, 자동차, 예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폴란드 국립박물관에서는 주요 문화재를 유사 홀로그램 방식으로 재현한 고대유물이 전시되는 등
교육시장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가상현실(VR)과 함께 대표적인 미래 시장으로 꼽히는 3차원 홀로그램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업체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홀로그램이 앞으로 기존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넘어 의료, 산업, 예술 등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권하영 기자 kwonhy@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