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선](115) 일본 수도권 덮친 방사능고기 주의보
김효진 통신원 | 기사작성 : 2017-11-20 10:37
20,295 views
N
▲ 후쿠시마현 고기소비 촉진를 위한 심포지움이 개최된 날. 많은 사람들이 후쿠시마현 고기를 구입하기 위해 모여있다. Ⓒ아사히신문

일본 수도권을 중심으로 유통되기 시작한 후쿠시마(福島)산 고기

(뉴스투데이/도쿄=김효진 통신원) 일본의 소고기는 와규(和牛)라고 불리며 한우 못지않은 맛과 인기로 전 세계 매니아들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 한국인이 매해 급증하면서 와규를 접해본 사람들의 수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일본 여행 시에 흔히 출입하던 야키니쿠(焼き肉, 고기구이) 가게나 슈퍼마켓에서 고기의 생산지를 유심히 확인할 필요가 생겼다. 바로 일본 수도권을 중심으로 후쿠시마산 고기가 유통되기 시작한 것이다.

일본을 잘 모르는 독자들이라도 후쿠시마라면 2011년의 동일본대지진과 원전사고로 방사능에 오염된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원전사고 당시에는 일본 정부가 나서서 후쿠시마의 출입을 금지하였지만 매스컴이 잠잠해진 몇 년 후부터 원 주민들의 복귀와 생활을 허용해왔다.

그리고 당시부터 길러진 소와 돼지가 도축되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원전사고지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사육장에서 길러져왔다고는 하지만 사람들의 거부감이 강한 후쿠시마라는 지역 자체의 생산물을 적극적으로 유통시키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후쿠시마산 고기소비 촉진을 위한 심포지움까지 개최하며 적극 홍보

한편 지난 9월 후쿠시마현에서는 현지에서 생산된 고기를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심포지움이 개최되었다. 공익재단법인 일본 식육소비 종합센터가 개최한 본 심포지움에는 후쿠시마현청의 농림수산부에서부터 도쿄대학 명예교수까지 직접 나서서 후쿠시마현 고기가 안전함을 강조하고 고기섭취를 통한 건강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이날 심포지움에 참가한 사람들 앞에 선 후쿠시마현 농림수산부 축산과장 시라이시 요시오(白石 芳雄)는 “소에게 주는 사료도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이 확인된 사료만 사용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생산자의 건강을 개별검사하고 있으며 현 안에서 길러진 모든 소는 농림종합센터에서 방사능검사를 받고 현 밖으로 출하하고 있다”면서 후쿠시마현 소고기의 안전성을 피력했다.

뒤이어 도쿄대학 명예교수 카미노가와 슈이치(上野川 修一)씨가 강단에 서서 신체에 필요한 고기의 영양분과 맛에 대하여 강연하였고 후쿠시마현의 생산자들이 모여 패널 토론까지 하며 후쿠시마현 고기 소비에 대한 사뭇 진지한 시간들을 이어갔다.

하지만 모든 설명과 강연 및 토론들을 고려하더라도 실제 출하되는 후쿠시마산 고기의 구체적인 방사능 수치를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모로 불안감은 남을 수밖에 없었다. 특히 후쿠시마현의 방사능 오염도가 기존의 오염판단 기준치를 훨씬 상회하였을 때 일본 정부는 독자적으로 판정 수치를 상향조정하여 후쿠시마현이 안전하다고 억지 주장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더욱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미 도쿄와 요코하마 등의 수도권을 중심으로 후쿠시마산 고기 판매를 개시

도쿄와 바로 옆의 요코하마는 한국인은 물론 전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일본 주요도시 중 하나이다. 다만, 해당 지역을 포함한 수도권 일대를 여행 또는 거주하면서 일본 와규나 돼지고기 등의 음식을 즐기려는 독자들은 아래 적혀진 취급·판매처는 반드시 피해가길 추천한다.

△藤森畜産 (후지모리 축산, 도쿄도 카츠시카구 소재) △橋浦商店 (하시우라 상점, 도쿄도 후츄시 소재) △中田精肉店 (나카다 정육점, 도쿄도 세타가야구 소재) △寺島商店 (테라지마 상점, 도쿄도 분쿄구 소재) △マザーズ (마더즈, 도쿄도 오오타구 소재) △太田屋 (후로타야, 도쿄도 메구로구 소재) △三喜屋の牛肉 (미키야 소고기, 도쿄도 오오타구 소재) △肉の大丸 (니쿠노 다이마루, 도쿄도 키요세시 소재) △関谷商店 (세키야 상점, 도쿄도 아다치구 소재) △ミート&デリカ (미트 앤 델리카 다지마, 도쿄도 코토구 소재) △シェフミートチグサ (셰프미트 치구사, 치바현 치바시 소재) △肉のマルナカ (니쿠노 마루나카, 치바현 우라야스시 소재) △ハローマザーズ (헬로 마더즈, 치바현 나라시노시 소재) △肉のマルサン (니쿠노 마루산, 사이타마현 시키시 소재) △肉の萩原支店 (니쿠노 하기와라 지점, 사이타마현 카와고에시 소재) △野村商店 (노무라 상점, 사이타마현 소카시 소재) △若山商店 (와카야마 상점,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소재) △星野精肉店 (아리노 정육점,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소재) △肉のヤマザキ (니쿠노 야마자키,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시 소재) △小和田屋ミート (코와다야 미트, 카나가와현 카와사키시 소재) △山本精肉店 (야마모토 정육점, 카나가와현 요코스카시 소재) △杉山精肉店 (스기야마 정육점, 카나가와현 사가미하라시 소재) △ミートショップ寿久木 (미트숍 스즈키, 카나가와현 사가미하라시 소재) △業務スーパ野比 お肉の協同店 (업무슈퍼 비에, 카나가와현 요코스카시 소재)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