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합의 실효성]① 롯데면세점, ‘방탄소년단’ 기용한 한류 마케팅 재점화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7-11-13 11:05   (기사수정: 2017-11-13 11:13)
395 views
Y
▲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롯데면세점이 중국에서 큰 인기가 있는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해 한류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롯데면세점

문재인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지난 11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갖고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THAAD) 갈등해소를 재차 강조함에 따라, 중국측 경제보복 조치로 큰 타격을 받았던 관련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중 정상들이 이번에 '10월 31일의 사드합의'를 재평가한 것이 유통, 화장품, 자동차 등 중국시장 변화에 민감한 국내 업체들에게 실효성 있는 조치가 될 것인지를 점검해본다. <편집자주>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롯데면세점, ‘사드 보복’으로 14년 만에 적자…‘방탄소년단’ 매력으로 반전 시도
 
방탄소년단, 중국 웨이보 팔로워 110만, 19개 도시 월드투어 콘서트 전석 매진 신화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았던 롯데면세점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와 내국인 고객 강화를 위해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새 모델로 선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사드 보복 완화 기류에 한류 마케팅을 재가동한다.

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7인으로 구성된 방탄소년단은 국내는 물론 유럽, 중동, 북미, 님미 등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중국에서도 사랑받는 아이돌이다. 중국 제2회 ‘인위에타이 V차트 어워드’에서 루키 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중국의 한한령(限韓令)으로 한류 연예인 방송 출연 금지가 내려졌음에도 지난달 중국 SNS 웨이보의 팔로워 수가 110만명을 돌파했다.

빌보드, UK차트, 오리콘 등 세계 유수의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매한 ‘LOVE YOURSELF 承 Her’ 는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 6주 연속 진입했으며, 한국 가수 최초로 4주 연속 빌보드 ‘핫 100’과 ‘빌보드 200’에 동시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가수 반열에 올랐다.

롯데면세점은 사드보복으로 입은 영업손실을 방탄소년단과 함께 K-팝 부분의 한류 마케팅 콘텐츠로 헤쳐갈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사드 보복 여파로 지난 2분기 영업손실 298억원을 냈다. 14년 만의 적자였다.

롯데면세점은 2003년부터 한류 마케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2009년부터 한류 문화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류스타들이 참여한 롯데면세점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뮤직비디오는 인기 한류 스타의 노래와 연기를 엿볼 수 있어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매년 팬 미팅과 패밀리 페스티벌 진행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직접 앞장서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앞으로 롯데면세점 뮤직비디오 및 각종 홍보물, 패밀리 페스티벌 등에서 롯데면세점 모델로 활약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이 인기를 끌고 있는 국가와 롯데면세점 진출 국가도 궤를 같이 한다. 롯데면세점은 최근 베트남과 태국 등 동남아시아로 진출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로써 전 세계로 플랫폼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올해 2월 서울을 시작으로 동남아, 북남미,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19개 도시, 총 40회 공연을 모두 매진시키며 55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월드투어를 마쳤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새롭게 합류한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이민호, 이준기, 이종석, 지창욱, 슈퍼주니어, 2PM, 엑소, 차승원, 최지우, 황치열, 이루, 트와이스, NCT 등 총 14개팀, 58명의 한류 스타를 모델로 기용하고 있다.

김보준 롯데면세점 마케팅부문장은 “현재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새롭게 모델로 선정해 롯데면세점의 글로벌 이미지를 강화시켰다”며 “롯데면세점은 더욱 다양한 한류마케팅으로 전 세계에 한류와 한국을 알리고, 관광 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공유가치 발굴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공식 후원사인 롯데면세점은 방탄소년단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을 세계에 알리는 데도 함께 한다.


[강이슬 기자 2seul@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