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업 E1 채용 담당자와 취준생의 ‘일문일답’ 눈길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7-09-08 18:28
2,272 views
Y
ⓒE1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에너지 기업인 E1은 신입사원 공개 채용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채용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중계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원자가 채용과 관련된 질의를 남기면 채용담당자가 곧바로 답변해주는 방식이다.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두 시간 가량 진행된다. 올해 하반기 신입사원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다. 지난 2016년 하반기와 2017년 상반기에도 각각 두 시간씩 진행됐으며 각각 44개, 34개의 문의가 나왔다. 채용 관련 문의는 온라인 채용설명회 이외에도 1:1 문의 게시판을 통해 가능하지만, 온라인 채용설명회 시간 내에 문의하면 더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그동안 진행된 E1 온라인 채용설명회에서 나왔던 문답이다. 
 

◇채용전형=“서류-인적성-면접 등 이전 전형과정 누적점수 평가 아냐”
 
Q. 전형 중 이전 과정이 누적점수로 평가되나.
 
A. 각 전형 단계 이후 이전 전형의 점수는 전형 반영되지 않는다. 다만, 면접전형시 자기소개서를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E1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종합적성검사-1차면접-2차면접-신체검사 순이다.
 
Q. 해외영업 업무에 지원할 때 무역 관련 자격증 보유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되나.
 
A. 무역 관련 자격증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입사 이후 업무를 배우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서류전형시 별도 우대사항은 아니다.
 
Q. 나이제한은 있나.
 
A. 금년도 상반기에도 30대 신입사원이 있었다.(E1은 지원시 나이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Q. 합격자와 불합격자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합격·불합격 여부가 단순히 스펙이나 역량의 우위에서 나왔다기 보다는, 당사의 조직문화에 좀 더 어울릴만한 사람인지를 면접 전형에서 비중있게 평가하고 있다. 당사의 업종 특성을 심도 있게 고민한 지원자들이 좀 더 좋은 결과를 보였던 것 같다. 
 

◇회사생활=“대졸 초임,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서 공개된 것보다 높아”
 
Q. 대졸 초임이 궁금합니다.
 
A. 당사 인사정책 상 정확한 초임은 말하기 어렵다. 다만 현재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 나온 초임보다는 확실히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로, 금융감독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봉 정보를 공개하는 크레딧잡에 공개된 E1의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은 4563만원이다.
 
Q. 1년에 기본적으로 연차가 몇 개 발생하나.
 
A. 관련법에 의거해 연간 15개가 발생된다.
 
Q. 사내 회식문화(술), 야간·휴일 근무가 어느 정도 되는지.
 
A. 회사 내부적으로 21시 이전에 회식을 종료하는 캠페인을 실시중이며, 엔지니어 기준에서 회식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다. 야간 휴일근무는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Q. 입사 후 대학원 입학 지원 등 교육지원 제도가 있나.
 
A. 입사 후 일정 연차가 지나면 대학원 지원이 가능하다. 
 

◇실수=“자소서에 ‘다른 기업명’ 입력한 경우, 대부분 나쁜 평가로 직결”
 
Q. 서류전형시, 너무 탐나는 인재인데 자소서 마지막에 ‘다른 기업명’을 입력한 경우도 서류 합격이 되나.
 
A. 탐나는 인재라고 하면 다른 기업명을 입력해도 면접에서 한 번 검증해 보고싶은 욕심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나쁜 평가로 직결된다.
 
Q. 인적성검사시, 찍기를 해서 한문제라도 더 맞는게 유리한지, 공백으로 두는게 유리한지.(감점여부 유무)
 
A. 별도의 감점은 없으며, 인적성검사 시에도 안내하고 있다.
 

◇직무=“지원 직무 입사 후 최초 몇 년은 직무 이동 어려워”
 
Q. 총무 직무 입사 후 다른 직무로 일하게 될 가능성은 없나.
 
A. 총무 직무로 입사하면 최소 몇 년 간은 다른 직무에서 일하기는 어렵다. 다만, 일정수준 연차가 쌓이면 회사 내부 프로세스를 통해 본인의 희망을 고려해 이동은 가능하다.
 
Q. 국내영업 지원자인데, 영업본부 내 세분화된 여러 업무가 있더라. 국내영업으로 지원할 경우 다양한 직무 순환 근무가 가능한지.
 
A. 영업본부 내 직무순환은 매우 활발한 편이다. 다만 모두 경험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직무배치는 입사 후 수습기간을 거쳐 배정될 예정이다.
 
Q. 국내영업 지원자이다. 국내영업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 ▲숫자를 다루는 능력 ▲문제해결 능력 ▲상황대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생각해봤다. 이 외에 특별히 중요시 되는 역량이 있나.
 
A. 구체적인 역량을 많이 나열해 경험을 끼워맞추는 식의 자기소개서 보다는 말한 역량 중 단 한가지라도 진솔하게 어필하는 것이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로 언급한 역량 모두 국내영업에 필요한 역량으로 생각된다. 힌트가 됐길 바란다.
 
한편, E1은 오는 16일 오후 6시까지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모집분야는 ▲경영지원(총무) ▲재경 ▲해외영업 ▲국내영업 ▲엔지니어다.



[강이슬 기자 2seul@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