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8]① 세계최초 AI 스마트폰, 7가지 ‘궁금증’ 풀어 줄께

박희정 기자 입력 : 2017.03.30 14:23 ㅣ 수정 : 2017.03.30 15:13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2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7'에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고동진 사장이 '갤럭시 S8, S8 ' 를 소개하고 있다.ⓒ뉴스투데이


 
(뉴스투데이=박희정 기자)
 
삼성전자 고동진 무선사업부장(사장)이 29일 (현지시간) 미국 뉴역 소재 링컨센터에서 갤럭시S8’(이하 갤S8)과 ‘갤럭시S8 ’(이하 갤S8 )을 공개했다.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비서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볼 때, IT기기의 역사의 ‘새로운 이정표’라는 다소 흥분된 평가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그 AI비서의 이름은 ‘빅스비’이다.
 
동시에 지난 해 8월 출시된 갤럭시노트7이 배터리 발화문제로 전량 리콜됐던 굴욕적 사건을 만회하기 위한 첫 번째 승부수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완전히 회복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고동진 사장 개인적으로도 삼성전자 IM부문의 수장으로서 실추됐던 명예회복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각별한 의미를 갖는 갤럭시S8의 실체는 무엇일까?

① ‘아픈 추억’ 배터리는 ‘혁신’보다 ‘안전’선택=갤럭시노트 7의 발화는 작은 크기의 대용량 배터리에 집착함으로써 벌어진 부작용이었다. 그런 만큼 갤럭시S8의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노트7보다 오히려 줄었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각각 3000mAh, 3500mAh다. 갤럭시노트7은 3600mAh였다. 배터리 용량을 소폭 줄임으로써 발화 가능성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대재앙을 불렀던 배터리에 관한한 ‘혁신성’보다는 ‘안전성’을 선택한 셈이다. 대신에 갤S8에 소비 전력을 획기적으로 낮춘 옥타코어 10나노 프로세서를 업계 최초로 탑재했다. 배터리 용량을 줄였지만 소비자들이 ‘사용시간’이 줄어드는 불편을 요구하지는 않는 것이다.
 
② ‘진화하는 AI’ 빅스비 장착=AI 비서 ‘빅스비’의 기능이 대표적 ‘혁신 기술’로 꼽힌다. 빅스비는 기존 터치 인터페이스를 넘어서는 음성 입력방식을 통해 전화와 연락처, 설정, 메시지, 카메라 등과 같은 8개 기본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음성명령만으로 연락처 찾기, 사진전송 등을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사물을 인식해 관련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딥러닝(Deep Learning.심층학습)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돼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학습해나가면서 갈수록 최적화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빅스비 전용 버튼은 왼쪽에 탑재된다.
 
8가지 기본 앱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응용 앱들에 빅스비를 적용할 수 있도록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도 공개할 예정이다. 따라서 빅스비는 사용자가 시간이 흐르면서 갤S8의 모든 기능을 음성명령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진화하게 된다. 빅스비는 구글 '어시스턴트' 등 기존의 경쟁 AI 서비스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③ 얼굴 인식 등 3가지 생체인식 기술= 지문·홍채에 이어 얼굴인식까지 추가한 3가지 생체인식기술이 적용된 것도 갤S8의 기술적 혁신 포인트이다.
 
④ 역대 최강 하드웨어=카메라 기능도 강화됐다. 어떤 상황에서도 선명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후면 1200만화소, 전방 800만화소 카메라, 기존 16대9 화면비율 콘텐츠와 21대9 영화를 모두 편안히 즐길 수 있는 18.5대9 QHD (2960×1440)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등과 같이 하드웨어 성능도 역대 최강이다.
 
화면의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도 주목된다. 각각 5.8인치(14.7㎝)와 6.2인치(15.7㎝) 화면크기다. 이들 모두 삼성전자가 독자적인 기술로 완성한 엣지 디스플레이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7.0(누가)를 탑재했다.
 
⑤ 5가지 색상=갤S8은 미드나이트 블랙, 오키드 그레이, 아크틱 실버, 코랄 블루, 메이플 골드 총 5가지 색상으로 치장한다.
 
⑥ 한국 출시일은 4월 21일= 4월21일부터 한국과 북미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갤S8를 손에 쥘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이후 전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⑦ 출고가는 100만원 이하=갤럭시S8 국내 출고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갤 S8와 S8 모두 100만원 이하로 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각각 100만원과 110만원으로 책정된 갤 S8와 S8 의 가격을 인하한다는 게 삼성전자측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