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 박람회:인터뷰]② 톱5 주인공, ‘단테스웨이’·‘휴텍스’·‘아이지롯’
이지우 기자 | 기사작성 : 2016-10-14 16:03   (기사수정: 2016-12-22 18:35)
3,150 views
N
▲ 단테스웨이 이원재 대표 [사진=이지우 기자]

(뉴스투데이= 강소슬, 황진원, 이지우 기자)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의 크라우드펀딩 경진대회’가 지난 1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모의 크라우드 펀딩대회’는 단어 그대로 참가 기업들이 모의 펀딩을 지원받는데 펀딩액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는 것이다. SBA는 이를 통해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창업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창업기업 IR(Investor Relations)역량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크라우드 펀딩배틀이 11일, 12일 양일간 개최됐으며 30개 기업이 참가했다. 온라인 모의 크라우드 펀딩 결과는 현장 모바일 크라우드 펀딩 결과와 합산돼 최종 심사에 반영됐다.
 
순위는 박람회장 크라우드 펀딩 전용관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으며 특히 우수 10개 기업에게는 현장 IR의 기회가 주어졌다. 단연 참가자들의 특별한 창업 아이템들이 대중들의 이목을 끌었다.
 
펀딩금액을 통해 대중으로부터 스타트업 사업 모델에 대한 시장 검증 및 호응도를 파악하는 기회가 됐는데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창업기업 5곳에 대해 알아보자.
 
 
단테스웨이의 ‘TEN TEN’-10분 10초만에 매칭되는 소개팅 어플
 
사람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는 것은 본능적인 니즈이다. 하지만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려는 소개팅 어플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시 돼 있다. 문제는 시장은 무분별하게 커지지만 국내 소개팅 어플에 대한 대중들의 부정적 인식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에 단테스웨이는 미국 대표 스타트업이 만들어낸 소개팅어플 ‘틴더’를 기업모델로 삼았다. 틴더는 플레이스토어에서만 5000만명 이상이 설치했다.
 
단테스웨이 이원재 대표는 “전 세계는 세계적인 소셜데이트 어플로 자리잡은 ‘틴더’를 전 세계에서 5년에서 10년 이내로 페이스북과 같은 위치가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장을 놓쳐선 안 된다고 생각했고 그렇다면 기존 어플들과의 차별화는 확실해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개팅어플은 훨씬 더 신뢰할만하고 양성화 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고 설명했다.
 
즉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 매칭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하는데 기존 어플에서는 휴면 계정의 사용자도 계속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유령회원과 매칭이 되는 등 실제 대화를 나눌 확률이 낮았다. 하지만 텐텐은 틴더와 같이 사용자 위치를 설정하고 거리 내에 있는 실제 이용자와 매칭을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매칭은 10분 10초면 대화까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시간과 공간을 동기화해 매칭이 이뤄진다는 것.
 
10분 10초인 이유에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로 설명하면 모든 데이트 어플의 빅데이터를 살펴볼 경우 사용자가 어플을 실행하고 한 세션 실행이 10분이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10분 이내에 어플 실행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길 바라는 것으로 분석했고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10분 10초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수익 구조는 어떤 조건에 의해서 대화를 못하게 되거나 프로필을 볼 수 없게 되면 다시 복구하기 위해 결제를 하도록 유도한다. 텐텐은 ios에서 이달 10일 출시됐으며 안드로이드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휴텍스 최인석 대표 [사진=황진원 기자]


휴텍스의 획기적인 ‘골프 퍼팅 교정기’
 
전 세계 골프시장 규모는 87억 달러(약 10조 2천억)규모로 계속해서 고공 성장중이다. 한국판촉물제조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기업 특판물 순위 1위는 수입산 골프볼로 3000억대의 시장이다. 그야말로 돈이 되는 스포츠다.
 
건강테크업체 휴텍스는 이번 박람회에 획기적인 골프 퍼팅 교정기를 선보이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휴텍스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퍼팅 연습기를 모두 전수 조사하고 퍼팅 연습기의 본질이 담긴 레일피트(RP) 연습기 시리즈를 개발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골프경기 결과에 미치는 영향 중 47%가 퍼팅능력에서 나옵니다. 프로선수와 상급자 또한 퍼팅연습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죠. 아마추어 분들은 실력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퍼팅을 여러가지 이유로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휴텍스의 획기적인 골프 퍼팅 교정기는 실제 사용자들의 골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차별적인 요소들을 탑재한 유일한 제품입니다”
 
휴텍스 최인석 대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퍼팅 연습기를 모두 전수조사, 퍼팅 연습기의 본질이 담긴 레일피트(RP) 연습기 시리즈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퍼팅 연습기를 조사해본 결과 사용자들의 실제 능력 향상에 별 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그에 걸맞은 능력을 탑재했다는 뜻이다.
 
실제로 휴텍스의 퍼팅 교정 레일피트 시리즈는 퍼팅 연습에서 가장 중요한 시선 및 헤드업 자동교정 기능부터 볼타구점을 지정해 퍼팅 후 다시 공이 되돌아오는 등 연습 시 가장 편리한 상황을 위해 공을 들였다. 여기에 퍼팅 기기는 골프백에 항상 휴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졌으며, 모바일 연동을 통해 데이터 측정이 가능해 스마트한 연습을 즐길 수 있다.
 
휴텍스는 이번 제품을 초중고 학교의 수업 재자제 제공을 통해 스포츠교육산업에도 투자할 예정으로 이 밖에도 3천억에 육박하는 기업 특판물 시장에서의 성장 또한 기대하고 있다. 특히, 2017년이면 중국 골프인구가 2000만명에 육박하는 등 중국 골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획기적인 사업 확장을 노릴 계획이다. 
 

▲ 아이지롯 상담 부스 [사진=이지우 기자]


아이지롯- 추첨도 공정하고 스마트하게!
 
“4000만 스마트폰 이용 시대에 종이로 하는 응모 추첨 또한 변화가 필요하다. 종이가 필요했던 과거 방식의 추첨이 아닌 스마트시대에 맞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한 추첨 서비스가 바로 아이지롯이다.”
 
아이지롯은 응모 추첨에 있어 새로운 역사를 쓴다. 바로 스마트폰으로 응모도 하고 기업이 추첨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방식보다 더 ‘스마트’한 방식과 ‘공정함’을 더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는 참여인원수에 상관없으며 한 장소에 모일 필요없이 어떠한 추첨이든 의뢰 즉시 해결하는 것으로 국내 및 미국 특허 등록과 기타 해외출원이 완료된 상태이다.
 
추첨은 ‘단순이벤트 추첨’, ‘광고 이벤트 추첨’, ‘설문조사 후 추첨’ 등이 있다.
 
이용법은 회원가입 없이 다운로드 후 화면에서 이벤트 번호를 입력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어떤 이벤트라도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영수증이나 현장 참여 이벤트의 경우 현장 및 영수증 사진을 촬영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축제 현장이나 경기장 관중, TV라디오 등과 제휴를 맺어 광고성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돼 신개념 모바일 광고 서비스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실제로 아이지롯은 지난해 한미약품이 워커힐 호텔에서 진행한 ‘심포지엄 이벤트’에서 이용됐으며 높은 만족도를 얻어낸 바 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