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신의 맞춤형 헬스]② 미디어로 인해 올바른 중심이 흔들리고 있다.
조영신 기자 | 기사작성 : 2016-07-11 12:10   (기사수정: 2016-07-11 15:47)
1,980 views
N
(뉴스투데이=고창신 객원기자)

온 세상은 정보의 혼돈 속에서 하루가 시작되고 또 다음날을 맞이하고 있다. 홍수처럼 흐르는 갖가지 정보들, 이 정보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어느 방송에서는 건강에 관련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또 다른 방송에서는 건강에도 해로울 듯한 먹는 방송이 시청자들의 생활 속에 파고들고 있는 것이다.

건강을 위한 방송과 건강을 침해하는 방송이 같이 하는 것이다. 각기 살아남기 위함이 클 것으로 본다. 하지만 어느 한 미디어는 국가적인 문제에 대위한다면 이것은 아닐 것으로 본다. 단지 미디어운영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하기에는 국민 개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이는 재고해야 할 것으로 본다.

걷는 워킹이 좋다 하여 열광 후 온 후유증은 무릎관절 환자가 급증하여 병·의원을 찾는 사례가 늘었다고 한다. 이유는 과도한 체중의 소유자는 걷는 것 역시 조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상체의 무게가 무릎에 가해지는 중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연골 손상이 일어 날수가 있으며 이런 대상은 서서 걷기보다는 누워서 적당량의 체중 조절 후에 걷기를 유도해야만 하는 맞는 것이다.

일명 먹 방으로 인한 대사증후근 환자들이 급증하고 이로 인한 의료비 상승으로 국가적 재정손실과 더불어 개인적 삶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 식사 후에 일어나는 공복감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을 본 대상들은 공복감을 이기지 못 해 음식을 접하게 되고 그에 따른 결과는 체중 증가와 그에 따른 병적 요인으로 파생 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해는 할 수 있다. 경쟁사회적 구도가 미디어까지 미쳐있어 그러 하다는 것을. 하지만 미디어의 역할이 가정에서 분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곳에서 영향이 크기에 자제 성 있는 방영도 필요 하지 않나 싶다.

이제는 미디어를 뒤로 하고는 살수 없는 시대라는 것을 인정 한다. 하지만 그에 따른 피해가 곳곳에서 미치며 그 결과는 전 국민의 생활까지 바꾸는 거대한 힘을 가졌기에 관심에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에 참여했던 대상들과 그에 무관한 대상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의 고리가 순환하고 있다는 것이 쟁점이며 이제는 우리국민 개개인이 올바른 판단이 필요로 하고 그에 따른 행위 역시 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21세기는 정보화 시대라 한다.  당연히 과도기가 같이 할 것으로 본다. 하지만 국민의 건강을 상대로 하는 실험을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국민을 대신하는 대의적 권한을 준 것이 아니기에 절대로 시정하여야 마땅할 것이다.

인기라는 상업 논리를 국민을 대상으로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젠 미디어의 엄청난 힘을 올바르게 사용하길 바란다. 올바른 정보가아니라도 국민을 위함이라면 미디어의 중심을 옮기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것이 국력의 바탕이 되며 그로인한 국가가 발전하여 살기 좋은 나라가 됨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세상은 파괴적 힘의 논리에서 미디어 중심으로 된 유형적 논리로 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중심의 유체 적힘을 가진 자의 행동은 파괴적 힘의 논리인 억압이 있었다면 미디어 유체의 논리는 정확하고 우연적 논리가 맞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

불과 몇 초 만에 참여자들을 설득하고 불과 몇 초 만에 참여자를 움직이는 미디어는 권력의 상징인 파괴적 힘을 압도하는 엄청난 비 파괴적 힘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미디어의 중심이 된 중심체는 그에 따른 힘을 올바르게 전달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할 것이다.

다음 세기는 과연 어디로 흐를 것인가. 세기마다 또 다른 중심이 이루어져 이어갈 것이다. 후세들에게 잠시잠깐 빌려 쓰는 이 작은 지구 우리 모두에 책임 일 것으로 본다. 잘 물려주었으면 한다.





· 세계최초 휘트니스 저작권자
· 국제 휘트니스 자격
· 한국과학기술원 카이스트 강사
· 대한헬스 총연맹 이사
· 휘트니스사관대학 학장
· (재)한국사회체육문화재단 이사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