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현장] 패션같은 MCM 플래그십스토어…세계적 건축 디자이너의 야심작
강소슬 기자 | 기사작성 : 2016-04-21 20:02   (기사수정: 2016-04-21 20:03)
2,739 views
N
▲ MCM 매장 [사진=강소슬 기자]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MCM은 15일 세계적인 건축가 린든 네리(Lyndon Neri)와 로산나 후(Rossana Ho)(이하 네리 & 후)가 디자인한 청담동 플래그십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했다.

김성주 회장이 MCM의 브랜드 이미지와 상품의 특징을 예술적 감각으로 표현하기 위한 매장이다. 따라서 단순한 상업 공간이 아니라 예술공간이라는 성격이 강하다.  
 
청담동 명품거리를 가면 고급스러우면서도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는 패션브랜드들의 플래그십스토어를 만날 수 있다. 실제로 명품거리를 거닐면 디자인이 멋진 건물 앞에서 인증 사진을 찍고 있는 내국인과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다. 
 
▲ 해시태그로 청담동 명품거리를 검색 [사진=인스타그램 캡쳐]

이들은 멋지고 고급스러운 배경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담고 싶어 하는 것은 물론, 나도 이곳에 왔다는 것을 SNS 등에 자랑하려는 마음도 내포되어 있을 것이다. 실제로 SNS의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수많은 사진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패션 브랜드들은 명품거리의 랜드마크를 꿈꾸며 매장을 과감하게 리뉴얼 하고 있다. 새롭게 리뉴얼한 매장들은 멋진 건물과 함께 플래그십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품과 다양한 이벤트를 연다고 한다. 그 현장이 궁금해 21일 새롭게 리뉴얼한 MCM 매장을 직접 방문해 봤다.
 
▲ 청담동 MCM 하우스 [사진=MCM]

■ 독일에서 탄생한 MCM, 독일 바우하우 정신에서 영감 받은 건물 선보여
 
이번에 새로 오픈한 MCM 하우스는 세계적인 건축가 네리&후가 독일 실용 예술주의의 근원인 바우하우스 콘셉트로 디자인 했다.
 
총 5층 규모로 이루어져진 MCM하우스는 브론즈 소재의 건물 외벽 위를 메쉬 소재로 덮어 깊이과 질감을 표현했으며, 콘크리트 벽과 내부를 볼 수 있는 창문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창틀 같은 건물 안의 구조적인 요소와 콘크리트를 특별한 가공 없이 그대로 노출한 것은 소재 자체로 회귀하는 동시에 기능주의에 대한 오마주를 표현한 것이라고 디자이너는 전했다.
 
MCM의 모든 컬렉션 라인들은 1-2층에서 만날 수 있으며, 3층은 VIP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4층은 오피스로 사용되며 5층에서는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 MCM 하우스 5층에서 토비아스 레베르거의 설치미술이 전시되고 있다. [사진=강소슬 기자]

■ 패션브랜드 매장에서 만나는 예술작품
 
MCM하우스에서 가장 흥미있던 공간이 바로 5층이었다. 15일부터 5월 말일까지 독일 현대 아티스트 토비아스 레베르거의 설치미술 ‘무지개를 보고 싶다면 비를 견뎌야 한다(If you want the rainbow, you gotta put up with the rain)’이 전시된다.
 
이 전시는 MCM이 브랜드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토비아스 레베르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것으로, 홍콩 센트럴 엔터테인먼트 필딩 MCM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전시하던 것을 그대로 옮겨와 청담 MCM 하우스에서 전시 되는 것이다. 작가는 카모플라주 무늬에 제품을 숨겨 시각적인 역설을 보여주는 예술 설치물을 만들어 냈다.
 
MCM측은 5월 말일 이후로도 MCM 하우스의 5층을 다양한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익스클루시브 컬렉션 제품들 [사진=강소슬 기자]

■ ‘익스클루시브 컬렉션’, 전 세계에서 오직 ‘MCM 하우스’에서만 만날 수 있다
 
MCM 하우스 오픈을 기념하며 전 세계에서 오직 서울 청담 MCM 하우스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을 구비해 매장의 특수성을 더했다.

현재 MCM 하우스에서는 음악의 도시 베를린과 MCM의 헤리티지 트렁크가 만난 익스클루시브 베를린 라인을 만날 수 있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은 한정수량만 출시된다.
 
한편, MCM은 MCM 하우스를 비롯해 가로수길, 명동, 도산대로, 코엑스, 제주도, 홍대 등 전국에 7개 플래그십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