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욱일기 운동화 매진 …절대 안돼 vs 신발인데 ‘뭘’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6-03-09 10:01   (기사수정: 2016-03-09 10:12)
3,725 views
N
▲ 일본 욱일기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나이키 에어조던 12 [사진=solecollector]

욱일기 모티브로 한 나이키 조던 12, 논란 속에도 매진 행렬
 
“욱일기 혐오보다 나이키 호감이 더 큰 것”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지난 3월 5일 나이키코리아는 에어조던 12(이하 조던12) 비비드 핑크 색상을 출시했다. 2016년 여성 한정판 에디션으로 흰색 어퍼(신발 바닥을 제외한 윗부분)에 핑크색 색상이 포인트이다. 조던12 비비드 핑크는 출시되자마자 주요 매장에서 연이어 품절되고 있다.

온라인상에는 기존 가격에 프리미엄가격까지 붙어 출시가격보다 약 10만원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2016년 조던 12 새 에디션이 출시된다고 하자 나이키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가 떠들썩했다. 조던12는 일본의 전범기 ‘욱일기’를 모티브로 했기 때문이다.
 
조던 12의 디자이너가 외국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이 디자인은 붉은 원이 ‘석양’으로 둘러싸인 일본의 육군과 해군의 깃발에서 부분적으로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 깃발이 바로 일본이 태평양전쟁때 내걸었던  전범기, 욱일기이다.
 
나이키 운동화는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는 브랜드이다. 새 에디션이 출시될 때면 출시 매장 앞은 하루 전부터 구매 대기줄이 생긴다. 인기 에디션은 2~3일을 대기하기도 한다. 이런 나이키 마니아들도 조던12 앞에선 입장이 극명하게 갈린다. 
 

▲ 나이키 에어조던 12 체리, 비비드 핑크

■ 한국인이라면 일본 전범기 운동화 절대 안돼 VS 신발은 신발일 뿐
 
나이키 운동화 마니아들이 모인다는 가입자 20만명 이상의 온라인 카페 ‘나이키매니아’에 올라오는 ‘조던12’ 관련 글만 보더라도 “아무리 나이키가 좋아도 한국인이라면 조던 12는 사지 않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윤재연씨(28)는 “적어도 한국인이라면 우리를 핍박했던 일본의 욱일기 모티브 운동화는 신으면 안 된다”며 “욱일기 운동화 신고 영화 ‘귀향’ 보러가서는 애국심이 불타올랐다는 건 모순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반대하는 의견도 많다. 신발은 신발일 뿐인데 애국심을 논하는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조던12 컬렉션을 구매한 회사원 서준호씨(27)는 “전범기를 모티브로 했다는 사실을 알고 구매했다. 신발은 신발 일뿐이다. 신발이라는 단순한 ‘사물’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 같다. 조던12를 구매한다고 ‘매국노’로 몰아가는 건 억지이다”고 말했다.
 
■ “욱일기 모티브인줄 몰랐다” 억울
 
나이키 조던 12 비비드 핑크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조던 시리즈에서는 드물게 핑크 색상이 흔하지 않기 때문. 남자들 사이에서는 ‘여친 조공용’이라며, 여자친구에게 선물해주고 싶은 조던 시리즈로 꼽힌다. 
 
노유나씨(28)는 남자친구로부터 조던12 라이징썬 에디션을 선물 받았다. 즐겨 신고 다녔으나, 최근 조던12가 욱일기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충격을 받았다. 그는 “알았다면 절대 사지 않았을 것이다. 찝찝하기 하지만, 남자친구한테 받은 선물이라 어쩔 수 없이 신긴 신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던 12를 신고 다니는데 누군가 나를 보며 ‘생각 없이 전범기 신발 신었네’라고 생각할까 두렵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렇듯 전범기 디자인인줄 모르고 조던12를 신은 사람들도 많다.
 
■ 욱일기 < 나이키 조던
 
나이키 조던 12에 욱일기 논란으로 시끄럽지만, 인기는 고공행진이다.
 
나이키 조던컬렉터 박상인씨(39)는 “나이키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조던 12는 뜨거운 감자다. 논란은 많은데 그래도 잘 팔린다”며 “결국은 욱일기에 대한 혐오보다 나이키 조던에 대한 호감이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욱일기 디자인이라 절대 싫다는 사람들도 프리미엄가격으로 되팔리는 조던12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사서 되팔기라도 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조던12 욱일기 디자인 논란에 대해 나이키 코리아 측은 말을 아끼고 있다. 나이키 코리아 측은 “나이키 본사로부터 관련입장을 전달받지 못 한 상황이라 욱일기 논란에 대해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