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샤르망] “진정한 유기농” 천연 화장품 똑똑하게 선택하기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5-07-15 09:07   (기사수정: 2016-02-15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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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기농 화장품 기준 마련…전 성분의 10% 이상 유기농 원료 함유돼야
‘유기농화장품’ 인증기관·마크에 대한 이해 필요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자극적인 화학 성분이 아닌 천연 성분을 담은 천연?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천연?유기농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유기농 화장품’을 내세운 제품들도 늘어났다. 그러나 ‘유기농’이란 표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소비자들이 정말 좋은 ‘유기농 화장품’을 선택하기 힘들었다.

올해 7월, 화장품 전반에 걸쳐 무분별하게 사용되던 ‘유기농’ 표시에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새로 시행된 ‘유기농 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유기농 화장품은 전체 구성원료 중 10% 이상을 유기농 원료로 함유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는 유기농 원료에 대한 인증기관이 없는 상황. 대안으로, 미국, 유럽 연합, 일본 등 해외 인증기관에서 인정을 받은 유기농 원료를 기준으로 하게 됐다.
 
본격적으로 국내 유기농 화장품에 날개가 달린 시점에서, 진정한 유기농 원료는 무엇이며, 유기농 화장품을 고를 때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기관과 인증마크에 대해 알아본다.
  

■ 해외 유기농 인증기관에서 인정받아야 ‘진정한 유기농’

▲ [사진=USDA Organic seal]
  새로 시행된 규정을 보면 유기농 화장품 제조에 사용 가능한 원료는 유기농, 식물, 동물, 미네랄 원료와 물이다. 합성원료는 유기농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지만,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나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경우에만 정부에서 허용한 합성원료 내에서 5% 이내로만 사용해야 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표시 제품의 유기농 원료는 해외 인증기관의 기준을 따른다. 정부에서 인정하는 유기농 인증기관으로는 미국, 유럽 연합, 일본 등의 공신력있는 정부 산하 기관이나 국제유기농업운동연맹(IFOAM)에 등록된 인증기관이다.
 
이미 국내외 대표적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는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유기농 관련 선진국에서 만든 유기농 화장품 인증마크를 부착하고 있다. 주요 해외 인증마크로는 △미국 USDA, △독일 BDIH, △프랑스 ECOCERT, △이탈리아 ICEA, △영국 Soil Association, △일본 JAS 등이 있으며, 미국, 유럽연합 등은 정부 주도하에 유기농 화장품 인증기관 외에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민간 차원의 인증마크 제도도 있다.
 
 
■ 해외 유기농 인증기관, 유기농 함량 기준 달라
 
▲ USDA Organic, 공정무역 인증마크 및 전 성분이 표기되어 있는 닥터 브로너스의 매직 시카카이 솝 페퍼민트 라벨링 [사진=닥터 브로너스]

해외 유기농 인증기관의 인증마크를 인정한다지만, 인증기관마다 제품 내 유기농 원료의 함량이 서로 달라 주의를 요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유기농 제품을 선택할 때는 유기농 인증마크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제품 내 유기농 원료의 함량까지 따져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미 농무부 ‘USDA Organic‘는 미국 내에서 이뤄지는 농산, 축산물, 식품의 재배와 경작을 책임지는 연방정부조직 농무부(USDA)의 내셔널 오가닉 프로그램(NOP)으로, 식품의 유기농 인증을 목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물과 소금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의 95% 이상이 유기농 성분이어야 하며 재배 기간 중 3년간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해야 한다는 것이 인증 기준으로, 매우 까다롭다. 방부제마저도 천연 원료만을 사용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초기에는 화장품 회사들의 로비로 식품 외에는 USDA Organic 인증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미국 유기농 소비자 협회와 미국 유기농 스킨케어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의 노력으로 화장품 군에도 USDA Organic 인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USDA는 제품의 유기농 성분 함량에 따라 차별적인 문구를 제품 패키지에 표기하도록 하는데, 전 성분이 유기농으로 이뤄진 제 품은 ‘100% Organic’, 95% 이상은 ‘Organic’, 70% 이상은 ‘Made with organic ingredients’라는 문구를 써야 한다. 70% 미만으로는 제품 패키지에 ‘오가닉(organ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없고, 성분표에 함유하고 있는 유기농 원료를 표기하게 된다. 이같이 철저한 인증 과정과 관리를 실천해 세계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미 농무부로부터 가장 많은 제품군이 USDA Organic 인증을 받은 닥터 브로너스는 유기농 외에도 공정무역, NON-GMO 등의 인증마크를 전 제품 라벨링에 전면 표기하고 있다. 특히 닥터 브로너스의 모든 제품 패키지에는 유기농 인증 마크와 함께 제품에 사용된 전 성분이 표기되어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다.
 
독일의 BDIH는 제약, 건강, 식품, 화장품 분야 기업들이 만든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인증 연합 단체로 약 500개의 기업이 가입되어 있다. BDIH의 인증을 받은 유기농 천연 화장품은 식물 유래의 원료, 동물 실험 및 동물성 원료 사용 금지, 천연 성분과 일치하는 수준의 방부제, 천연 향 등의 엄격한 기준을 따라야 한다. 유기농 원료가 전체의 60% 이상이면 천연 화장품으로 인정한다.
 
또한 프랑스의 에코서트(ECOCERT)는 화장품 성분의 약 6000종 중 260여종을 유기농 성분으로 인정한다. 천연 성분이 95% 이상, 식물성 성분 50%, 유기농 인증 성분이 5% 이상일 때 천연 화장품으로 인정된다. 유기농 화장품은 천연 성분이 9% 이상, 유기농 성분 10%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  국내 유기농 화장품 기준, 풀어야 할 숙제 많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유기농 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은 유기농 원료의 정의, 함량뿐 아니라 제조공정, 작업장 및 제조설비, 포장, 보관 등 제조 과정 전반에 걸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유기농 인증기관이 없을 뿐 아니라 추후의 계획까지 없고, 개정된 기준을 근거로 정부가 인정하는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증마크도 없다.
 
최근 들어 대나무, 녹차, 유채 등의 식물성 원료는 물론 열매와 씨앗을 활용한 제품, 마유, 산양유 등 동물성 원료를 함유한 화장품 빠르게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유기농’과 마찬가지로 ‘천연’, ‘식물 유래’ 등 모호한 표현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어 여전히 풀어야할 숙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국내 유기농?천연 화장품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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