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만 시·도민 염원인 통합신공항 이전을 축하하며 달립니다”

김덕엽 기자 입력 : 2020.09.20 00:16 ㅣ 수정 : 2020.09.20 00:27

지제장애인협회 대구 동구지회 바이크팀, 대구에서 군위까지 30km 완주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지난 17일 최형석 지체장애인협회 동구지회장 등 바이크팀이 삼국유사테마파크에서 군위군청까지 달리고 있다. [뉴스투데이/대구=김덕엽 기자]
 
 

[뉴스투데이/대구=김덕엽 기자] “550만 대구·경북 시·도민의 염원인 통합신공항 이전 유치를 축하합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대구 동구지회 회원들은 지난 17일 이른 아침부터 피곤함을 잊은 채 서로의 안전과 건강을 외치며, 대구국제공항과 군위군청까지의 라이딩을 위해 휠체어에 바이크를 연결했다.

이날 최형석 지체장애인협회 동구지회장과 협회 회원 그리고 외부 인사로 마태식 시사만화가 등 11명이 참석하여 동구 신평동 동구자활센터에서 대구국제공항까지 7km를 바이크로 달렸다.

당시 가을비는 시간이 갈수록 거세지며, 참가자들의 시야를 방해했고, 중간 중간 끊긴 자전거도로와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일부 구간은 차도로 이동해야 했다.

 
대구국제공항에서 지체장애인협회 바이크팀을 마중 나온 많은 인파들이 박수와 환영을 보내는 가운데 최형석 지회장과 장상수 의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스투데이/대구=김덕엽 기자]
 

땀이 송골송골 맺은 지체장애인협회 바이크팀이 대구국제공항에 무사히 도착하자 미리 마중을 나온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과 배기철 동구청장, 차수환 동구의회 의장과 동구의원 등 50명은 박수와 환영을 아끼지 않았다.

이후 이들은 1차 목표지인 대구국제공항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뒤 특장버스를 이용하여 군위 삼국유사테마파크로 향했다

군위 삼국유사테마파크에 도착한 바이크팀은 지체장애인협회 군위군지회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박수와 환영을 받은 뒤 테마파크 곳곳을 둘러보며, 통합신공항이 들어설 군위군에 대하여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군위군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지체장애인협회 바이크팀은 테마파크에서 군위군청까지 경찰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국도를 통하여 총 30km를 완주했다.

 
군위군청에 도착한 지체장애인협회 바이크팀과 김영만 군위군수와 심칠 군위군의회 의장 군위군청 직원, 군위군민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투데이/경북 군위=김덕엽 기자]
 

군위군청에 도착한 지체장애인협회 바이크팀은 김영만 군위군수와 심칠 군위군의회 의장과 군청 직원들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공항이 나갈 동구와 공항이 들어설 군위의 우정을 다지기도 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바이크팀에게 “대구시민과 군위군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통합신공항 이전유치를 축하하고자 군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하다. 공항 유치과정에서의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고 앞으로 더욱 상생·발전하는 대구와 군위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2028년 공항이 들어서고 난 뒤 활주로에서도 오늘과 같은 라이딩 행사가 열리길 바란다.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가 애용할 수 있는 관광 무장애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마태식 시사만화가는 “지체장애인협회의 바이크 라이딩 행사에 여러 언론과 많은 분들이 관심과 성원으로 누구하나 다치지 않고, 오랜 구간을 무사히 완주했다”며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행사를 통하여 장애인들의 삶의 자극이 되고, 발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형석 지체장애인협회 동구지회장은 “동구주민들의 숙원이자 550만 시·도민의 염원인 통합신공항 이전을 축하하면서 많은 분들이 보편적으로 삶의 즐거움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휠체어는 더 이상 보장구가 아닌 레저’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인들의 삶이 재활과 복지를 넘어 모두가 즐겁게 살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지체장애인협회 동구지회의 휠체어 바이크 라이딩 행사에선 일부 공공시설 등에 장애인편의시설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었고, 장애인 특장버스 내에 구조와 설치물이 장애인들에게 맞지 않아 이동 중 장애인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것으로 보여 일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아쉬움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