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코로나 쇼크로 2분기 영업손실 474억 원…적자폭 전년대비 175억 원 확대

안서진 기자 입력 : 2020.08.13 17:02 |   수정 : 2020.08.13 17:01

코로나19와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영향 받아 / 할인점 부진 지속…트레이더스·노브랜드는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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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안서진 기자] 이마트가 코로나19와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등으로 사상 최대 분기 적자를 냈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188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2% 늘어났다고 공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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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코로나19와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등으로 사상 최대 분기 적자를 냈다. [사진제공=이마트]

 
영업손실은 474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 적자로 사상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냈던 지난 2분기와 비교해 적자폭이 175억 원 늘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으로 인한 할인점의 5월 매출 부진과 코로나19로 인한 연결 자회사 실적 부진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이마트 측은 분석했다.
 
다만 마곡 부지 매각으로 인한 처분이익과 이자비용 절감 등에 힘입어 세전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585억 늘어난 5204억으로 흑자 전환했고, 당기 순이익 역시 3411억 증가해 3145억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이번 2분기 실적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문점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는 점이다.
 
지난해 2분기 192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전문점은 올 2분기 69억원의 적자를 기록, 적자 폭을 123억원 줄였다.  특히 노브랜드 전문점은 지난 분기 25억원의 첫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2분기에도 55억원의 흑자를 달성하며 수익성을 더욱 확대했다.
 
SSG닷컴, 이마트에브리데이, 신세계TV쇼핑 등 이마트 연결 자회사들도 1분기에 이어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 개선을 이루고 있다.
 
SSG닷컴은 2분기 총매출 9317억원으로 전년대비 42% 성장하며 두 분기 연속 4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온라인 시장 전체 2분기 성장률인 15%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로 향후 SSG닷컴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특히 영업이익은 137억원원 적자를 기록했으나, 지난 1분기에 비해 적자폭을 60억원 줄이는 등 외형 성장과 함께 수익개선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7억원 증가한 62억원을 올리며, 안정적인 수익을 거뒀고,신세계TV쇼핑 역시 영업이익 59억원을 기록해 세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가며, 첫 연간 흑자 전환을 위한 5부 능선을 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반기 흑자를 기록했다”면서 “하반기에는 그로서리 차별화, 비식품 효율화, 고객 중심 매장 확대 등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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