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유튜브 추천 (21)] 나하은, 444만 구독자 잡은 ‘11살’…원어스→오마이걸 완벽 댄스커버

염보연 기자 입력 : 2020.05.21 01:26 ㅣ 수정 : 2020.05.22 11:16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바야흐로 ‘유튜브’ 시대다. 다양한 정보가 넘실대는 영상의 바다는 남녀노소, 개인과 기업, 직종을 불문하고 거대한 미디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무수한 영상의 홍수 속에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콘텐츠로 눈길을 끄는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나하은[사진캡처=어썸하은 유튜브]
 

[뉴스투데이=염보연 기자] 이번에 소개할 유튜버는 ‘나하은'이다.

 

나하은은 키즈 플래닛에 소속된 키즈모델 겸 키즈 크리에이터다. 나하은의 채널 ‘어썸하은’의 구독자는 무려 444만명, 평균 조회수는 68만뷰에 이른다. 19일 기준 총 398개의 영상을 업로드 했다.

 

나하은은 2009년생, 올해 나이 11살이다. 지금도 어리지만 댄스 신동으로 주목받은 건 훨씬 더 빨랐다. SBS 스타킹에 출연해 현아의 ‘버블팝’을 따라 추면서 ‘베이비 현아’로 유명세를 얻은 때가 2013년, 당시 나이 불과 4살이었다. 다음 해부터 유튜브에 꾸준히 아이돌 댄스커버와 방송 활동 영상을 올려왔고 지금은 방송가를 누비는 것은 물론 해외팬층도 보유한 키즈스타가 됐다.

 

현재 그동안 쌓인 인지도를 바탕으로 밴디트, 원팀 등 현직 아이돌과 콜라보, 공공 캠페인 모델. 예능 프로그램 출연 등 댄스커버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임신 후 우울해하는 엄마 위해 춤추기 시작.. “하은이가 다른 걸 하고 싶어하면 언제든 서포트 할 것”

 

나하은은 유아 적부터 춤에 끼를 보였다.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TV와 스마트폰을 선생님 삼아 스스로 익혔다. 인기가수의 무대영상을 몇 번 보고는 그대로 따라췄다. 특히 동생을 임신하고 우울해하는 엄마를 응원하기 위해 춤을 추며 실력이 급상승했다.

 

결국 SBS 스타킹에서 작은 몸으로 각이 살아있는 댄스를 선보이고 재기발랄한 인터뷰를 하면서 유명해졌다. 이후 Mnet ‘댄싱9’ 시즌2, KBS ‘K팝스타’ 시즌 4등 방송과 축제, 행사를 누비며 화제를 모았다.

 

나하은의 존재감을 키운 것은 무엇보다도 유튜브다. 2014년부터 나하은이 출연한 김도향의 ‘My Life' 뮤직비디오를 시작으로 집에서 춘 아이돌 댄스 커버, 댄스대회, 공연 영상, 브이로그 등을 꾸준히 올렸는데, 그 끼와 재능에 팬층이 해외까지 뻗어나갔다.

 

미국,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구독자들이 ‘어썸하은’을 지켜보고 있다. 비중은 미국 구독자가 16%로 1위, 한국은 12%를 차지하며 2위다.

 

2018년 첫 싱글앨범 ‘So Special’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뮤직비디오는 아역배우들이 어른처럼 분장을 한 채 진지한 분위기로 연기를 펼치다가 신나는 댄스음악으로 넘어가는 구성이다. 나하은은 늘 다른 사람의 무대를 따라했는데 자신만의 곡이 생긴 것에 기뻐했다.

 

하지만 논란도 있었다. 키즈 크리에이터의 상업성을 우려하는 시선이다. 키즈 크리에이터에게 상업성이 유독 꺼려지는 이유는 상업적인 이득을 취하다보면 부모가 어린 아이에게 억지로 방송을 강요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이에 대해 나하은의 부모님은 “절대 하은이를 돈 버는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하은이 본인이 춤추고, 촬영하는 걸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지원하고 있다”며 “음원 수익은 나하은 이름으로 월드비전에 기부 된다. 하은이가 언제나 그만두고 싶거나 다른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면 그 분야에 대해 열심히 서포트 해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작은 몸으로 현업 아이돌들의 댄스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어썸하은’의 영상을 소개한다.

 
 

 

■ 나하은X원어스(ONEUS)-발키리 (Valkyrie) 콜라보

 

나하은이 보이그룹 원어스와 콜라보한 영상이다. 2019년 2월에 업로드되어 1280만 뷰를 기록했다. 10살이 되어 길어진 팔다리와 풍부해진 표현력으로 파워풀한 곡의 군무에 멋지게 녹아들었다. 절도 있고 각이 살아있는 동작과 완벽한 표정연기에서 타고난 무대체질인 나하은의 재능을 느낄 수 있다.

 
 

 

■ 나하은-오마이걸(OH MY GIRL)-살짝 설렜어 (Nonstop) 댄스 커버

 

2020년 5월13일 업로드된 최근 영상이다. 나하은이 걸그룹 오마이걸의 신곡 ‘살짝 설렜어’의 댄스를 커버했다. 새침하고 도도한 안무로, 원어스와 콜라보한 무대와 또 다른 나하은의 매력을 볼 수 있다. 나하은의 귀여움과 곡의 러블리한 분위기, 제스처 하나하나에 살아있는 디테일이 만나 사랑스러운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