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라이프’ 고용 안정화 통해 고아보험, 불완전판매 해결한다

이영민 기자 입력 : 2020.02.19 08:33 |   수정 : 2020.02.19 08:33

피플라이프가 상담매니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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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4일, 피플라이프는 대학졸업 예정자, 취준생을 대상으로 대규모 채용 설명회를 열었다.[사진제공=피플라이프]

국내 최대 GA 피플라이프 정규직 상담 매니저 대규모 채용

정규직 보험설계사 제도, 국내 최초 도입

[뉴스투데이=이영민 기자] 국내 독립보험대리점(GA)업계 1위인 ‘피플라이프’가 대규모 정규직 보험 상담매니저(Employed Financial Adviser, EFA) 채용에 나선다. 피플라이프는 EFA채용을 통해 고용안정화를 실현하고 보험업계의 고질적 문제인 이직으로 인한 고아보험, 불완전판매 문제 등을 개선할 계획이다.

보험 상담매니저(보험 설계사)는 직업 분류상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에 해당한다. 이들은 사업주에 종속돼 있지만 스스로 고객을 찾아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직군에 속할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실적 중심의 인센티브 급여를 받고 있다.

때문에 보험 설계사들은 높은 실적과 고수익 유지를 위해 더 높은 판매수수료와 풍부한 상담고객 DB(Data Base)를 제공하는 회사로 이직하곤 한다.

이처럼 보험 설계사의 이직이 잦다보니 가입자의 전담 설계사가 사라지는 고아보험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면, 왜곡된 정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수수료를 챙긴 후 이직하는 불완전판매가 발생하곤 했다.

고용 안정화로 보험계 고질적 문제 해결 나서

이에 피플라이프는 잦은 이직으로 인한 불완전판매 문제와 고아보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규직 EFA를 대거 채용하고 고용 안정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피플라이프는 올해 500명 이상의 정규직 EFA를 채용하고 2021년에는 1000명, 2022년에는 2000명의 상담 매니저를 채용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EFA 상담 조직을 더욱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입 EFA에겐 월 250만원의 기본급과 함께 성과수수료와 프로모션을 지급할 예정이며 소득적 안정을 제공함은 물론 업적 달성 규모에 따라 수수료와 프로모션을 지급해 안정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통해 피플라이프는 정규직 EFA들의 애사심과 소속감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충실도를 높여간다는 복안이다. 피플라이프는 업무 충실도 향상을 통해 장기적인 생산성 증대를 끌어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학진 피플라이프 회장은 “정규직 EFA채용을 통해 ‘철새설계사’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직업적인 안정성 보장과 기본소득 보장을 통해 불완전판매 비율을 낮추고 계약유지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신규 채용된 EFA들이 영업에 대한 부담없이 고객과 상담한다면,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는 효과는 볼 수 있지만, 반대로 부담없는 영업 형태로 인해 상품 연구나 고객 네트워킹 형성에는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피플라이프의 정규직 EFA 제도 도입은 보험업계 채용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 하지만 채용된 EFA들이 정규직이란 울타리 안에서 나태해진다면 현장에서 발로 뛰며 활동하는 타사 설계사보다 영업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피플라이프의 대규모 정규직 EFA 채용은 특수계약직 중심의 보험 채용시장에 큰 변화의 바람을 만들었다. 하지만 새로 채용된 EFA들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지 않은 채, 정규직의 안정성만 누리려 한다면 영업 경쟁력 저하, 성장 원동력 부재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피플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채용으로 영입된 신입 EFA들에겐 체계적인 교육과 연수를 통해 성장기반을 제공할 것이며 정규직 EFA 채널의 확대와 더불어 기존 특수계약직 설계사 채널을 유지해 영업 채널의 경쟁력을 확실히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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