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헬스클리닉]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 대표원장이 알려주는 ‘음식으로 치아건강 챙기는 팁’
김연주 기자 | 기사작성 : 2019-11-11 15:50   (기사수정: 2019-11-1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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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입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입 건강이 좋지 않아 영양분 섭취에 어려움을 겪으면 인체 면역력이 깨진다. 식욕을 제대로 충족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잦은 회식·음주·담배 등으로 입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지닌 경우가 많은 직장인은 입 건강에 더욱 유념할 필요가 있다.

입 건강, 특히 치아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음식’이다. 치아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을 무턱대고 많이 먹는다면 충치나 잇몸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중에는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도 있다. 전문가를 통해 듣는다면 보다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다.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치아는 물론, 잇몸 건강에도 효과적인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Q. 섬유질은 많이 먹을수록 치아에 좋다는데, 맞는 사실인가.

A. 그렇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자주, 그리고 많이 먹을수록 좋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채소류이다. 배추나 열무 줄기와 같은 채소류가 섬유질이 많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섬유질 성분이 치아 표면을 닦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익힌 채소보다는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이렇게 섭취한 섬유질은 치석 예방 효과가 더욱 좋다.

Q. 단단한 음식보다 부드러운 음식이 치아 건강에도 좋은가.

A.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단단한 음식이 치아·잇몸에 무리를 줘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과도하게 단단한 음식을 섭취할 때만 그렇다. 단단한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면, 오히려 잇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잇몸과 뼈에 자극을 줘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치아에 무리를 준다는 생각에 부드러운 음식만 먹는 사람들이 있다. 이럴 경우 오히려 잇몸에 적당한 자극을 주지 않아 턱 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치아와 잇몸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인 경우는 단단한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Q. 등 푸른 생선, 녹차가 치아를 단단하게 하는가.

A. 그렇다. 이들 음식에는 ‘불소’가 포함돼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치아를 더욱 단단하게 한다. 다만, 녹차의 경우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 녹차를 마신 뒤에는 반드시 물로 입안을 헹군 후 양치질을 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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