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돋보기 분석] 국내 대표 장류 브랜드 ‘샘표’…3대 경영인 박진선 사장은 '음식문화운동가'
김연주 기자 | 기사작성 : 2019-10-04 15:30   (기사수정: 2019-10-04 15:30)
1,641 views
N
▲ 지난해 4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알린멘타리아 2018'에서 샘표 관계자가 관람객들에게 요리에센스 연두를 설명하고 있다.

심각한 취업난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청년들은 외견상 취업 자체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나름대로 까다로운 잣대를 가지고 입사를 원하는 회사를 정해놓고 입성을 꿈꾸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인재들이 몰리는 것은 안정성을 선택한 결과이고, 대기업이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보이는 것은 높은 효율성과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성장성이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구직난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구인난을 겪는 것은 효율성이나 안정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데 따른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에 대한 구직자 입장의 정보는 체계화돼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뉴스투데이는 취업준비생 및 이직을 바라는 직장인들을 위한 '라이벌 직장 분석' 기획을 연재 후속으로 ‘직장 돋보기 분석’ 기획을 연재합니다. 그들이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함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분석의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잡포털인 잡코리아, 사람인, 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편집자 주>




1954년 '샘표' 간장 출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상표로 지속

박규회 샘표 창업주 손자인 박진선 사장은 1500개 한식요리 레시피 정리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1946년 '삼시장유양조장'이란 이름으로 문을 연 샘표는 현재 국내 대표 식품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샘표는 장은 직접 담가 먹던 시기에 장 판매에 도전한 기업이다. 1954년 '샘표'라는 이름의 간장을 출시한 이후, 샘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상표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양조장으로 시작한 샘표식품은 된장, 고추장, 간장 등의 소스류가 대표적 제품이다. 이외에도 국수, 통조림 반찬 등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샘표 박진선 사장(69)은 할아버지인 박규회 샘표 창업주, 아버지 박승복 회장에 이어 지난 1997년부터 3대째 가업을 경영해오고 있다. 박 사장은 1500개 한식 요리 레시피를 정리하는 등 '집밥 솔루션'을 정립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기업인이면서 음식문화운동가인 셈이다.


ⓛ효율성 분석=평균연봉 4051만 원, 대졸 신입 초봉은 2786만 원

샘표식품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 임직원의 평균연봉은 4051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평균연봉은 4628만 원, 여성 평균 급여는 3395만 원으로 1233만 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이는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임금 동향과 2019년 임금전망 보고서'에 나타난 상용직의 평균연봉인 4320만 원보다 높다.

크레딧잡에 기재된 평균연봉은 4076만 원으로 사업보고서가 밝힌 평균연봉과 크게 차이가 없다. 크레딧잡이 밝힌 올해 대졸 신입 연봉은 평균 2786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 샘표의 임직원 현황 [그래프=2018년 샘표 기업보고서]

②안정성 분석=평균근속연수 6.6년…입사율은 26%, 퇴사율은 25%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샘표식품 임직원의 평균근속연수는 6.6년이다. 남성의 경우 8.1년, 여성의 경우 4.8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10년)보다 짧았다.

크레딧잡에 따르면, 전체 임직원 수 대비 입사한 임직원의 수를 나타낸 입사율은 26%, 전체 임직원 수 대비 퇴사한 임직원의 수를 나타낸 퇴사율은 25%로 나타났다. 1% 포인트 차이고, 숫자로는 5명이 차이가 난다. 사실상 지난 1년간 입사자와 퇴사자의 수가 거의 비슷하다는 얘기다.

평균근속연수와 입사율과 퇴사율을 봤을 때, 샘표의 근로 안정성은 높다고 평가할 수 없다.


③성장성 분석=내수시장은 ‘정체’돼 지난 해 매출 2758억원…해외진출이 관건


샘표식품은 매출의 58.5%를 장류에서 얻고 있으며, 그 외 요리에센스 연두, 육포, 한식 양념 등 장류 외식품에서 41.5%의 매출을 얻고 있다.

샘표식품은 2011년 매출 2000억 원대를 돌파한 후 계속해서 제자리걸음 중이다. 지난 해 매출액이 2758억원이다. 최근까지 매출증가율은 연간 5%대를 밑돌고 있다.

이는 최근 국내 식생활 트렌드와도 연관 지을 수 있다. 샘표식품의 대표 제품군은 직접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조미료, 장류다. 그러나 최근 HMR 시장의 증가 등 미리 조리한 식품을 구매하는 트랜드가 확산되면서 조미료, 장류의 소비가 정체되고 있는 것이다.

장류 매출과 장류 외 제품의 매출 중 각각 93%, 85%를 내수에 의존하는 샘표식품은 앞으로 해외 진출에 눈을 돌리고 있다.

샘표식품은 미국과 중국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올 상반기 북미 매출은 80억 원으로 지난해 69억 원보다 늘었다. 중국과 동북아 지역은 지난해 동기 대비 3억 원 증가한 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하기는 했지만, 샘표의 해외 진출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교포 외 현지인까지 소비자층을 확보해야만 해외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④기업문화 분석=신입사원 대상 ‘젓가락 교육’실시…자기계발 위한 다양한 복지도


샘표는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라는 비전을 가지고있다. 발효와 장, 나아가 한식의 가치를 세계에 알린다는 의미다.

기업의 비전에 맞춰 샘표는 지난 2013년부터 신입사원교육으로 젓가락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젓가락 교육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배어있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를 익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샘표는 2008년부터 '가족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부부, 가족, 형제자매가 1박 2일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쿠킹클래스, 동화만들기, 미션 여행 등 다양한 테마로 진행된다.

직원들의 소양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문화특강과 자기계발 지원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문화특강으로는 뇌과학, 인문학, 역사학, 커뮤니케이션, 운동 특강 등이 운영 중이며, 자기계발을 위한 외국어, 직무교육 등을 지원한다. 사내 도서관을 운영할 뿐 아니라 도서 구입비 전액을 지원하기도 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