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업무 중단·이동점포…추석 연휴 유용한 금융정보
강준호 기자 | 기사작성 : 2019-09-12 06:05   (기사수정: 2019-09-12 06:05)
704 views
201909120605N
▲ 우리은행 이동점포 '위버스' 모습. [사진=우리은행]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타인 차량 운전시 특약 챙겨야


[뉴스투데이=강준호 기자] 추석 연휴기간 장거리 자동차 운행 전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는 물론 일부 금융회사가 전산시스템을 교체하면서 온라인 거래가 중단될 예정이어서 미리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이에 금융소비자가 알아두면 추석 연휴기간 불편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한다.

▲장거리 주행 전 차량 무상 점검서비스 받자

고향을 출발하기 전에 일부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무상점검 서비스는 워셔액 등 각종 오일류 보충 및 점검, 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을 포함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대해상(2~15일)은 전국 하이카프라자 지정점에서 워셔액 무료 보충, 타이어 공기압 조정과 함께 29가지 항목의 점검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DB손해보험(4~11일) 전국 프로미카월드점에서는 엔진오일 등 12개 항목 점검과 차량 실내 살균탈취 등을 받을 수 있다.

KB손해보험(4~11일) 전국 KB매직카 서비스점에서도 워셔액 보험과 14가지 항목 점검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더케이손해보험(4~15일) 전국 스피트메이트 매장, 메리츠화재(2~11일) 전국 레디카(Readycar) 가맹점과 마스터자동차 가맹점, 한화손해보험(3~11일)과 MG손해보험(2~11일) 전국 마스터자동차 가맹점에서 20가지 항목에 대해 점검해 준다.

삼성화재는 전국 애니카랜드에서 연중 타이어 공기압 측정과 각종 오일류 점검 및 보충을, 흥국화재는 마이카서비스 지정 정비업체에서 연중 엔진·하체·전기부분을 점검한다.

▲각종 보험 특약 사항 확인하고 요청해야

자동차보험은 가입일 자정부터 보험사의 보상책임이 시작되므로 특약은 출발 전날까지 가입해야 보상받을 수 있다.

제3자(형제·자매 포함)가 내 차를 운전하거나 내가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할 경우에는 반드시 관련 특약을 이용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내 차량을 운전할 경우에는 단기(임시)운전자 확대 특약, 내가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할 경우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특약을 가입해야 한다.

배터리 방전이나 타이어 펑크 등 예상치 못한 차량 고장 발생 시에는 '긴급출동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긴급견인서비스는 운행 중 고장 및 사고로 운행이 불가할 경우 가까운 정비업체까지 견인을 받는 서비스로 통상 10Km까지 무상이며 초과시 실비 부담이다.

도로주행 중 연료가 떨어진 경우에는 비상급유서비스(통상 3ℓ 급유)를 받을 수 있으며 배터리 방전 시나 타이어 펑크난 경우 배터리 충전과 수리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을 가입하면 렌터카 업체의 '차량손해면책 서비스'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렌터카 수리비 등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추석연휴 금융사 일부 금융거래 일시 중단

추석 연휴기간(12~15일) 중 일부 금융사의 정보시스템 전환 작업으로 온라인 카드 결제 등 전자금융서비스가 중단될 예정이다.

농협은행(카드업무), KB국민카드, 교보생명, KDB생명, 대신증권 등 5개사는 오는 11일 업무마감 후 정보시스템을 중단, 정보시스템을 전환 후 13~16일 중 서비스를 재개한다.

온라인 카드결제, 입·출금, 체크카드, 홈페이지, ARS 등의 서비스는 중단되나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 및 증권사 시세조회(국내)는 중단되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중단기간 등이 변동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금융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면 된다.

▲미리 챙기지 못했다면 은행 탄력점포·이동점포 이용

9개 은행들은 14개 이동점포를 통해 고속도로 휴게소와 기차역 등에서 입출금 거래, 신권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덕평휴게소와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휴게소에 이동점포 'U-IBK'를 운영해 고객의 편의를 돕는다.

농협은행은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망향휴게소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에서 이동점포 'NH윙스'를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이동점포 '위버스'를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여주휴게소와 평택시흥고속도로 송산포도휴게소에 설치한다.

KEB하나은행 '움직이는 KEB하나은행'은 서해안고속도로 매송휴게소(목포방향),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에서 고객의 편의를 돕는다.

KB국민은행 '찾아가는 브랜치'는 경부고속도로 기흥휴게소(부산방향)과 광명역 KTX 1번출구에서 신한은행 '뱅버드'는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서(목포방향)서 고객을 맞는다.

공항과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 등에는 33개 탄력점포를 통해 입출금, 송금 및 환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