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제친 요인 '부가혜택'
강준호 기자 | 기사작성 : 2019-08-02 15:55   (기사수정: 2019-08-02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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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소비자만족도 6개 항목 중 4개 1위…부가혜택으로 갈려


[뉴스투데이=강준호 기자] 모바일 간편결제 소비자 만족도에서 종합 1위 자리를 가른 항목은 '부가혜택'이었다.

삼성페이가 소비자 만족도 6개 항목 가운데 4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고도 부가혜택 항목에서 카카오페이에 크게 뒤지며 1위 자리를 내줬다.

2일 한국소비자원이 가입자 수가 많은 11페이(시럽페이)와 SSG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6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해본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카카오페이가 종합만족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카카오페이가 5점 만점 중 3.94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11페이와 삼성페이가 3.92점으로 뒤를 이었다.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서비스 품질 만족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 등 3개 부문에 대해 조사됐다.

특히 상품 특성 만족도는 ▲결제서비스 정확성 ▲개인정보 보안 ▲등록 및 인증 편의성 ▲부가혜택 등 4개 요인으로 평가됐다.

삼성페이는 서비스 품질(4.00점)과 상품 특성 항목 중 결제서비스 정확도(3.98점), 개인정보 보안(3.68점), 등록 및 인증 편의성(4.08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페이는 호감도(3.83점)에서 1위를 차지했을 뿐 서비스 품질(3.99점), 결제서비스 정확성(3.94점), 등록 및 인증 편의성(4.02점)에서 삼성페이에 밀려 2위에 그쳤다.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의 종합만족도 자리를 결정한 것은 부가혜택 항목이다.

부가혜택 만족도에서 카카오페이는 3.59점으로 6개사업자 중 4위를, 삼성페이는 3.33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1위 사업자는 페이코로 3.78점이었다.

이처럼 자리를 결정지은 카카오페이의 부가혜택은 리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4월부터 다양한 서비스 경험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는 '카카오페이리워드'를 진행하고 있다.

이달에는 리워드 도전을 신청하고 계획적인 생활지수를 받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10일 추첨을 통해 페이머니 랜덤 금액과 100만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 가맹점과 금융사와의 제휴를 통한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또 이달 카카오페이를 통한 첫 환전 시 100% 환율 우대가 제공되며 이벤트 기간 내 50만원 이상 환전 시 추첨을 통해 보조배터리를 증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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