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리포트] 에어서울 조규영 대표의 ‘인사혁신’, ‘특가상품’처럼 흑자전환이 목표
오세은 기자 | 기사작성 : 2019-07-10 05:01   (기사수정: 2019-07-10 05:01)
1,989 views
201907100501N
▲ 지난해 1월 취임한 조규영 에어서울 대표이사(부사장)이 올해 에어서울 흑자전환을 이끌어 내야 하는 과제를 큰 무리 없이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아시아나항공 경영지원본부장을 지낸 조규영 에어서울 대표이사(왼쪽에서 두 번째)가 당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1위 기업 인증 수여식에서 인증패를 받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에어서울]

새 둥지에서 가장 먼저 일궈야 할 것은 ‘흑자전환’, 에어서울, ‘2019年’ 흑자전환 해로 지정

입사 3년차 평사원 해외지점장으로 발탁해 화제

‘0원 특가’, ‘한 줄 답변 요구’, ‘161센티 채용’ 등도 모두 흑자전환이 ‘최종 목적지’

[뉴스투데이=오세은 기자] 지난해 1월 조규영 에어서울 대표이사(부사장)는 오랫동안 몸담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떠나 이곳에 새 둥지를 텄다. 이후 에어서울의 흑자전환을 위해 전력투구 중인 그는 최근 흑자전환이라는 목표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모양새다.

에어서울은 비상장사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에어서울의 1분기 매출액은 740억 원, 영업이익 110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각각 34.3%, 350.1% 증가한 셈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4.4%에서 10.4%p 오른 14.8%였다. 이는 1분기 실적을 공시한 국적항공사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현재 조 대표에게 주어진 최우선 과제는 ‘흑자전환’이다. 장거리 노선이 주력인 아시아나에서 단거리 노선만을 에어서울이 전담하는 만큼 에어서울은 빠른 시일 내에 흑자전환을 일궈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조 대표는 남과는 다른 ‘혁신 경영’을 선택했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행보는 항공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그의 혁신 경영 일환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에어서울이 지난 8일 입사 3년차인 평사원을 캄보디아 시엠레아프국제공항 지점장으로 발탁한 것이다. 에어서울에 따르면 이번 지점장 발탁의 기준은 철저한 성과와 역량 위주에 따랐다고 한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점장 발탁은 적어도 차부장급 이상으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 에어서울의 인사발령은 ‘인사혁신’으로도 볼 수 있다.

조 대표의 혁신 경영 행보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조 대표는 ‘2019년’을 에어서울 흑자전환의 해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근 고객이 지불하는 총액운임을 구성하는 항공운임, 유류할증료, 공항시설사용료 가운데 항공운임을 급격히 낮춰 고객을 끌어들이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일례로 에어서울은 항공운임은 ‘0원’으로 판매하는 ‘영원특가’와 항공 운임으르 1천원 대로 낮춰 판매하는 ‘사이다’ 특가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에어서울은 이러한 이벤트 등을 수시로 진행함으로써 점점 과열되는 국내 LCC 시장에서 고객층의 저변확대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에어서울은 신입사원 채용에서도 파격적인 면접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임원 면접에서 지원자들에게 ‘한 줄 답변’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워온 답변이 아닌, 지원자 자신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를 한 문장으로 압축해 전달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신입사원 채용에서 161cm의 전문대 출신이 합격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 줄 답변’에 성공한 케이스라는 평가가 항공업계 취준생들 사이에서 나올 정도이다. 국내 항공서비스의 경우 특히 여자 객실승무원의 경우 키가 165cm 이상을 주로 선호하는 것을 감안할 때 에어서울의 이 같은 채용은 파격적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이다.

결국 3년차 평사원을 해외지점장으로 발령한 인사조치는 ‘한 줄 답변 요구’, 161cm 채용, 특가상품 정례화 등과 마찬가지로 모두 조 대표의 ‘흑자전환’을 위한 혁신 경영의 일환인 셈이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