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인의 JOB카툰] 공인화폐가 없는 세상?, '대안화폐전문가'
유설완 기자 | 기사작성 : 2019-06-24 18:04   (기사수정: 2019-06-24 18:53)
265 views
N
ⓒ일러스트=박용인


공인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 화폐를 선별하는 전문가

화폐의 위험요소 분석과 안정성 보장 최우

[뉴스투데이=유설안 기자] 대안화폐(Alternative Currency Banker)란, 현재 유통되고 있는 공인된 국가 화폐 외에 개인, 기업, 지방정부에서 만들어져 사용되는 뮤추얼 크레디트 화폐, 원자재, 물물교환과 같은 화폐 또는 상품을 말한다.

지금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달러화 및 유로화는 안정성이 계속 떨어지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이후 화폐는 국가가 공인하는 화폐를 넘어서 민간 혹은 개인이 만든 화폐가 통용되는 세상이 올 수 있다. 실제 암호화폐 중 하나인 비트코인은 슈퍼에서 물건을 사거나 개인 간의 거래에 쓰이고 있다.

비트코인 등장을 이후로 수 많은 암호화폐가 등장했다. 아직 암호화폐가 대안화폐로 자리잡은 것은 아니지만 기존 공인 화폐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면서 대안화폐가 다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나타난 대안화폐 전문가는 기존 공인화폐를 대체할 화폐를 찾아 거래에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어떤 일을 하나요?

대안 화폐 전문가는 세계의 금융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국제 금융시장에서 통용되는 대안 화폐 거래를 통해 기업, 금융기관의 최대 이익 창출에 힘쓴다. 또 대안 화폐 거래의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자문을 담당하기도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안 화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 경제, 회계, 무역, 통계학 등을 전공하고, 기업 또는 금융기관에 입사한 후 금융 실무 능력을 쌓아야 한다.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분석력과 판단력, 자기통제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제 변동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도 갖추어야 한다.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재블린 전략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에는 20% 정도의 온라인 국제 거래가 대안 화폐로 이루어지며, 그 비율이 점점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후 대안 화폐시장이 성장하면서 대안 화폐 전문가의 비중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는 비트코인·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