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L] 콘진원, 게임문화 학술논문 공모…“게임, 질병 아닌 문화”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9-06-10 19:57
270 views
N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5일부터 8월 16일까지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을 진행한다. 사진은 게임문화학술논문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뉴스투데이 L]의 L은 Life(라이프)를 뜻합니다. <편집자주>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최근 세계보건기구(이하 ‘WHO’)에서 게임이용 장애를 질병코드에 포함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는 지식 확산의 장이 마련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지난 5일부터 8월 16일까지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콘진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사단법인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한다.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에 대한 주제에 대해 논문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학자들을 발굴하여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확장하고자 한다.

지난 2년간 본 공모전을 통해 총 45건의 논문을 접수되었으며, 올해에도 공모전을 통해 게임이 유해한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줄이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논문 공모는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확산 세 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먼저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룬다.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1편)에는 콘진원장상 및 상금 200만 원이 주어진다. 이어 한국게임학회장상으로 우수상(1편) 50만 원, 장려상(2편) 30만 원을 시상한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작은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내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을 받는다.

본 공모전에서 수상한 논문들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등재지)에 추천될 예정으로 신진연구원의 논문을 학계에 소개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