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돋보기] 삼성전자의 ‘프리즘’ 철학과 ‘나다운 가전’ 시대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9-06-04 16:31   (기사수정: 2019-06-04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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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4일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과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여는 첫 번째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프리즘처럼 다양한 소비자 취향 담아낸 ‘프로젝트 프리즘’ 공개

김현석 사장 “‘나다운 가전’ 원하는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삼성전자는 단지 매개체일 뿐입니다. 모든 중심은 소비자입니다.”

삼성전자가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을 전격 공개했다. 빛을 굴절시켜 갖가지 색상을 만들어내는 프리즘처럼,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열겠단 선언이다.

4일 삼성전자는 서울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러한 구상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선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신제품인 모듈형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장(사장)은 “그동안 어떤 소비자층에게 어떤 제품을 공급할 것인지 공급자 관점에서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철저히 소비자 관점에서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 4일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설치된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번째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뉴스투데이 권하영 기자]


사실 ‘개인화된’, ‘맞춤형’ 제품이란 그리 낯설지 않은 개념이다.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중시하면서도 변화무쌍한 정보기술(IT)에 능통한 밀레니얼 세대가 주 소비자층으로 부상하면서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개인별 맞춤 서비스와 상품을 만드려는 시도는 업종 불문 줄곧 있었다.

그런데 삼성전자의 계획은 꽤 구체적이며 확고하다. 우선 △제조가 아닌 창조(Creation) △표준화가 아닌 개인화(Customization) △다른 업종과의 광범위한 협업(Collaboration)이라는 지향점을 제시했다. 향후 냉장고 외에도 다양한 품목으로 이 프로젝트를 확장한단 계획이다.

특히 김현석 사장은 “향후 삼성전자가 내놓는 모든 신제품은 ‘프로젝트 프리즘’을 중심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단언하기도 했다. 기존의 가전 라인업과 별개로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 가전을 출시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김현석 사장은 “밀레니얼 세대는 ‘나’, ‘경험’, ‘공유’라는 3가지 키워드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면서 “가전제품에서도 ‘나다운 가전’을 경험하고 공유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게 프로젝트 프리즘에 담긴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 4일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설치된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번째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뉴스투데이 권하영 기자]


■ ‘프로젝트 프리즘’ 첫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 소개

원하는 소재·색상·크기 조합하면 2만2000개 타입 냉장고 탄생


프로젝트 프리즘의 철학은 이날 공개된 냉장고 신제품 ‘비스포크’로 요약할 수 있다. 비스포크는 마치 장난감 블록 레고처럼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과 크기로 마음껏 조립할 수 있는 모듈형 냉장고다.

비스포크란 맞춤형 양복이나 주문 제작을 뜻하는 말이다. ‘되다(BE)’와 ‘말하다(SPEAK)’라는 단어의 결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제품 타입, 소재, 색상 등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실제로 제품 라인업은 가족 수, 식습관,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최적의 모듈로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총 8개 타입 모델로 구성된다. 도어 전면 패널 소재는 3가지(코타 메탈·새틴 글래스·글램 글래스), 색상도 9가지(화이트·그레이·네이비·민트·핑크·코럴·옐로우)다.

여기서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과 소재, 크기를 자유롭게 조합하면 총 2만2000세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소비자들은 가정 내 인테리어 변화에 맞춰 냉장고 전면 패널도 언제든 교체할 수 있다. 교체비용도 8만~20만 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 4일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설치된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번째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뉴스투데이 권하영 기자]


대신 ‘키친핏(Kitchen Fit·주방가구에 꼭 맞는 사이즈)’을 적용, 전반적으로 빌트인 가전과 같은 통일감을 주도록 했다. 우리나라 주방가구의 평균적인 깊이를 고려해 냉장고의 깊이를 700mm 이하로 설계했고, 높이도 1853mm로 통일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품기획 상무는 “보통 제품마다 높이와 깊이가 다른데, 이 제품은 언제든지 다른 모델과 결합할 수 있도록 일체화해야 한다”면서 “온도조절기를 내부에 탑재하는 방법으로 제품 높이를 맞추는 등 상당한 기술적 노력이 투입됐다”고 밝혔다.

김현석 사장은 “보통 냉장고는 10년 이상 쓰는데 그사이 이사할 때마다 공간이 바뀌고 인테리어가 바뀐다. 하지만 이번 제품은 패널만 바꾸면 기존 냉장고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집안 분위기를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다. 나의 공간을 만들어주는 첫 번째 냉장고”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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