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리포트]롯데그룹·한화시스템·LG상사등 '인턴십' 공략 포인트
오세은 기자 | 기사작성 : 2019-05-02 19:30   (기사수정: 2019-05-03 08:54)
1,406 views
N
▲ 인턴모집 진행 중인 롯데그룹, 한화시스템, LG상사, LS산전 [사진=각사 홈페이지 캡쳐]

[뉴스투데이=오세은 기자] 기업에서는 여러 기준을 갖고 지원자를 평가한다. 특히 요즘은 자소서든 면접이든 지원자의 직무역량에 많은 비중을 두는 기업들이 많다. 그러나 학부생들이 직무역량을 쌓을 수 있는 인턴을 경험하기란 쉽지 않다. 그들이 채용시즌이 되면 인턴공고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이다.

그동안 인턴십에 목말랐던 이들은 인턴모집을 진행 중인 4개 기업(롯데그룹, 한화시스템, LG상사, LS산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롯데그룹 합격포인트는 기승전 ‘지원자의 경험’ 부각


롯데그룹은 2일 ‘2019 상반기 하계 인턴십 채용’을 시작한다. 모집은 식품부문 3개사, 서비스 부문 2개사, 유통 부문 8개사, 건설제조 부문 2개사, 금융 부문 2개사 등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L-TAB-면접전형(역량면접, PT면접, 임원면접, 외국어면접 中 계열사 별로 1~2개 선택, 역량면접은 필수) 순이다. 면접에 합격하면 하계 인턴사원으로 8주간의 실무를 경험한다. 이후 실무평가와 최종면접을 통해 차기수 ‘A grade’ 신입사원으로 전환 채용이 된다.

‘A grade’는 롯데그룹이 2011년 상반기부터 대졸공채 명칭을 폐지하고 새롭게 도입한 제도이다. 지원서 접수는 5월 2일~5월 15일 오후 6시까지다.

롯데그룹 인사팀 관계자는 “회사는 지원자의 직무경험의 경중을 보는 것이 아닌,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무엇을 배웠고 느꼈는지를 알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험일지라도 이를 상세히 서술하는 것이 서류에서의 체크포인트”라고 말했다.

그는 면접 관련해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지원자의 자소서만을 보고 질문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자소서 작성 시 어필하고 싶은 경험과 역량을 간결하게 적어내는 것이 좋다”면서 “특히 역량면접은 모든 면접전형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 또한 자소서 바탕의 질문이 나오므로 자소서는 전적으로 지원자의 경험 바탕으로 적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잡코리아 빅데이터에 따르면 롯데그룹 합격자 스펙(대졸 기준)은 학점 3.62, 토익 857점, 토익스피킹 레벨 7, 오픽 IM3, 해외경험 및 인턴십 1.3회였다.(2019년 4월 기준)


한화시스템 채용전제형 인턴십에 ‘IT 비전공자’ 채용

시사이슈 질문 나올 가능성 대비해야


한화시스템이 ‘2019 상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십 IT-tern(잇:턴) 2기’ 모집을 진행한다. 모집직무는 ICT 서비스 개발/운영이다.

지원접수는 1일 종료됐다. 1차 면접은 5월 중으로, 최종면접은 6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최종면접에 합격한 이들은 7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간 한화시스템 인턴으로 일하게 된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의 특징은 IT 비전공자에게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개발자로 성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자는 서류·면접에서 IT분야에서 커리어패스를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최근 잡코리아에 올라온 한화시스템 최종합격후기를 살펴보면, 면접에서 꼬리질문과 최근 이슈를 묻는 질문이 나왔다. 따라서 지원자는 IT에 대한 정보습득뿐 아니라, 신문과 잡지 등을 통해 최근 사회 이슈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잡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화시스템의 합격자 스펙(대졸 기준)은 학점 3.71, 토익 811점, 토익스피킹은 레벨 6, 오픽은 IM3, 자격증 1.7개 보유, 해외경험 및 인턴십 1회였다.(2017년 12월 기준)


LG상사 면접은 솔직하고 당당하게


LG상사가 ‘2019 채용연계형 인턴십 상시채용’을 진행 중이다. 지원은 연중 상시로 LG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하계 인턴십 참여 희망자는 오는 26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면접전형(6월)-인턴십(7월 혹은 8월)-인적성검사(10월)-최종면접(11월)-입사(12월) 순이다.

모집분야는 사업부문(자원, 인프라 사업개발, 영업)과 지원부문(재경, 기획, HR)이다. 특히 이번 인턴십 채용에 있어 LG상사는 중국어, 인니/마인어(말레이어와 인도네시아어를 합쳐 부르는 언어), 일본어 등 기타 외국어 능력을 가진 이들을 우대한다.

LG상사 인사팀 관계자는 “서류, 면접 모두 지원자의 경험이나 견해를 포장하거나 미화하지 않는 것이 체크포인트”이며 “면접에서는 솔직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LG상사 합격자 스펙(대졸 기준)은 학점 3.78, 토익 911점, 토익스피킹 레벨 7, 오픽 IH, 자격증 1개 이상 보유, 해외경험과 인턴십은 1회 이상이었다.(잡코리아 빅데이터 2017년 8월 기준)


LS산전, 입사시기에 따라 모집분야 상이

채용전형 꼼꼼히 살펴 지원할 것, 인턴십의 채용전환율 70%


LS산전에서 ‘2019 GBT(Global Business Talent) 채용연계형 하계 인턴’을 선발한다. 지원서 접수는 4월 25일~5월 19일 23시 59분까지며, 모집분야는 '19년 8월 졸업예정자 및 기 졸업자(입사_'19년 9월)의 경우 ▲[생산] Data Science ▲[설계] 구조설계·전기설계, 2020년 2월 졸업예정자(입사_'20년 1월)의 경우 ▲[생산] 공정관리 ▲[R&D] Data Scienceㆍ통신기술 ▲[영업] 국내영업·기술지원·해외영업 ▲[설계] 구조설계·전기설계, 외국인 유학생(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19년 8월, '20년 2월 졸업예정자 및 기졸업자의 경우 ▲Global 등이다.

LS산전 관계자는 “그룹 공채와 별도로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통해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는 만큼, 인턴십의 채용 전환율은 70%의 높은 수준으로 업무 적합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적응기간을 최소화하는 측면에서 회사와 인턴 모두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면접 관련해 “면접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얼마큼 자신을 진솔하게 어필하느냐가 키 포인트”라며 “자소서에 써내려간 글을 외우기보다는 키워드 중심으로 자신을 스토리텔링 할 것”을 주문했다.

잡코리아 빅데이터에 따른 LS산전 합격자 스펙(대졸 기준)은 학점 3.65, 토익 794점, 토익스피킹 레벨 6, 오픽 IM2, 자격증 2개 보유, 해외경험 및 인턴십 1회로 나타났다.(2017년 7월 기준)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