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 스펙분석](1)제약바이오: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영어실력’, 메디톡스는 ‘수상 내역’
이재영 기자 | 기사작성 : 2019-04-13 06:55   (기사수정: 2019-04-13 06:55)
1,010 views
201904130655N
▲ 국내 정상급 바이오의약기업 합격자들의 스펙은 공통된 특징도 있지만 개별 기업의 특성에 따라 특별히 중시되는 ‘스펙’은 다른 것으로 파악된다. 사진은 서울 인터컨티넨탈 서울코엑스 호텔에서 열린 '2017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는 모습.[사진 제공=연합뉴스]

대기업 입사를 꿈꾸는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가장 큰 애환은 ‘정보부족’이다. 도전하려는 기업에 대한 궁금증은 풀기 어렵다. 최근에는 학벌이나 스펙보다는 직무능력을 중시한다고 하지만 합격하기 위한 ‘평균 스펙’은 어느 정도 되는지는 베일에 싸여있다. 평균연봉은 사업보고서에 공개돼 있지만 ‘직급별 연봉’은 알 수 없다.

취업전문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업데이트한 ‘기업보고서’에 ‘평균 스펙’과 ‘직급별 연봉’자료를 담았다. 뉴스투데이가 그 자료를 종합 분석해 제공한다. 취준생들에게 생생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정상급 제약바이오 기업들, 학점 3.5 상회는 비슷하지만 ‘스펙 깡패’는 달라

세계최대 CMO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 ‘교내/사회/봉사’ 비중 낮고 학점과 토익스피킹 강화추세

글로벌영업 중요한 셀트리온헬스케어, 토익과 토익스피킹 성적이 탁월

보톡스 1위 기업 매디톡스, ‘수상 내역’에서 압도적 우위

[뉴스투데이=이재영 기자/김연주 기자]

국내 정상급 제약바이오 기업의 합격자들의 스펙은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학점 평균이 3.5를 상회한다. 3.5~4.0 구간이 전체 합격자의 50%를 상회한다. 하지만 개별기업별 특성에 따라 우대받는 ‘깡패 스펙’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자료 출처=잡코리아>

세계 최대의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합격자 스펙은 셀트리온 헬스케어나 메디톡스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잡코리아가 집계한 최근 수년간 합격자평균 스펙지수는 809로 나타났다.

합격자들의 ‘교내/사회/봉사’의 비중이 약한게 두드러진다. 이에 비해 학점 3.66, 토익 830점, 토익스피킹 Lv6, 오픽(OPIC) IM3, 수상내역 2.6회, 인턴 1.7회 등이 평균치이다.

일부 취업 컨설턴트들은 “스펙이나 학벌이 약한 사람들이 오히려 대기업에 입사할 가능성이 높고 소수인원을 채용하는 중견기업은 오히려 확률이 떨어진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 통계를 보면 대기업일수록 평균 스펙은 높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물론 평균값은 중간 값과 다르다. 다수인 상위 값의 수치가 높으면 소수인 하위 값이 낮아도 평균값은 높아진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합격자중 최상위 스펙 소유자가 많다면 평균스펙에 훨씬 못미치는 취준생도 합격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더 중요한 것은 최근 추세이다. 2018년 합격자의 경우 학점과 토익스피킹이 강화되고 있다. 학점 평균은 3.9로 올랐고 토익스피킹 Lv6이 5.3% 증가했다.

반면에 해외경험과 수상내역을 스펙으로 가진 합격자는 각각 0%로 집계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합격을 위한 기본 스펙은 학점과 토익스피킹 정도면 충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합격의 당락은 탄탄한 자소서와 직무능력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면접에서의 실력발휘 여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 셀트리온헬스케어. <자료 출처=잡코리아>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격자 평균 스펙지수는 758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보다 낮다. 점 3.57, 토익 923점, 토익스피킹 Lv8, 수상내역 2회, 교내/사회/봉사 2회 등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비해서 평균 학점은 낮지만 토익과 토익스피킹 실력이 월등하게 뛰어난 점이 주목된다. 상위권 합격자일수록 이 같은 경향은 강화된다. 토익 평균점은 960점이고 토익스피킹 Lv8이 평균보다 33%나 높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격자들이 유독 영어실력이 높은 것은 업종의 특성 때문이다. 사원 수가 1451명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하는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업을 담당하는 회사이다. 바이오의약품 중 바이오시밀러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해외 영업을 위해서는 영어실력을 기본적으로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영어실력에 비해 인턴 경험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 메디톡스. <자료 출처=잡코리아>

국내 보톡스 기업 1위인 매디톡스의 합격자 평균 스펙지수는 674이다. 학점 3.69, 토익 825점, 토익스피킹 Lv6 등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수상내역 3.5회, 인턴 2회, 자격증 2.1개 등이 눈에 띈다. 특히 수상 내역이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헬스케어보다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상위 20% 합격자의 67%가 수상 내역 3.5회이다. 연구개발(RD)이 중요한 기업인만큼 재학시절에 각종 대회에 나가 연구력을 과시한 인재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