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여행 가볼만한 곳] 전주 볼거리·먹거리 5곳
정유경 기자 | 기사작성 : 2019-03-21 17:30   (기사수정: 2019-03-21 17:30)
4,429 views
201903211730N
▲ 전주한옥마을 전경 [사진제공=대한민국 구석구석]
‘전주여행 필수 코스’ 전주한옥마을, 전주비빔밥 맛집 ‘한국집’ 등

[뉴스투데이=정유경 기자] 전주에서 꼭 경험해볼 만한 볼거리·먹거리 여행지를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곳은 전주한옥마을, 남부시장, 한옥레일바이크 볼거리와 한국집 등 먹거리 5곳이다.

▲ 전주한옥마을(전동성당&경기전)


전주한옥마을은 옛 전주성 풍남문동쪽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기와집이 즐비하게 이어진 마을을 말한다. 700여 채에 이르는 한옥이 밀집해 있는 전주의 대표적인 도심 관광지로, 한옥마을을 둘러보며 쭉 뻗은 대로를 걷기에 좋다.

한옥마을에는 경기전, 한벽당, 오목대와 이목대, 전동성당 등 오래된 건물들이 있다. 천명희문학관, 한방문화센터 등 전시관도 관람할 수 있다. 인근에 한복을 대여하는 곳도 있어 한옥마을에선 한복을 입은 관광객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첫 코스는 대개 전동성당으로부터 시작된다. 전동성당은 전주에 세워진 가장 오래된 성당이자, 호남에 최초로 세워진 로마네스크 양식 건물이다. 이곳은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한 장소로 천주교인들에게는 의미 있는 장소이다. 서울 명동성당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서양건축물로 손꼽힌다.

▲ 경기전 대나무숲 [사진제공=대한민국 구석구석]
전동성당 다음 코스는 맞은편 경기전이다. 경기전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봉안한 곳이다. 경기전 내의 가장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는 대나무길이다. 키가 큰 대나무가 좌우로 심어져있어 포토존으로 유명하다.

여기서 전망 포인트는 오목대다. 이곳으로 올라가면 한옥마을 전체를 볼 수 있다. 오목대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한옥마을의 모습은 계절에 상관없이 한 폭의 그림 같다.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교동

▲ 남부시장 야시장 [사진제공=대한민국 구석구석]
▲ 남부시장

남부시장은 한옥마을에서 자동차로 5~10분 거리에 있다. 금요일, 토요일 밤 야시장에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성하다.

남부시장 먹거리는 순대국밥과 피순대다. 피순대는 선지를 듬뿍 넣어 진한 붉은 색이 감도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장의 가장 매력 포인트는 2층 ‘청년몰’이다. 청년들이 창업한 가게들이 아기자기하게 모여 있고, 멋진 디자인과 예술성이 돋보인다. 이곳에서는 공예품, 골동품, 문방구, 식당들을 볼 수 있다. 때때로 공연이 열리기도 하니 사전에 알아보고 가면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1길 19-3

▲ 한옥레일바이크[사진제공=대한민국 구석구석]
▲ 한옥레일바이크

한옥레일바이크는 전주한옥마을과 인접한 아중역 폐선 부지에 있는 철길 자전거 체험레포츠다. 신리에서 왜망실까지 운행된다. 바이크 체험 도중에는 도심 속을 달리는 실제 기차의 모습도 볼 수 있다. 한옥레일바이크에는 포토존, 아중다방 등의 부대시설이 있다. 아중다방에는 아중라떼, 딸기슬러시가 유명하다.

한옥레일바이크에서 가족들과 친구들, 연인과 함께 여유롭게 전주의 전경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다.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동부대로 420

▲ 한국집 [사진캡처= tvN ‘수요미식회’]
▲ 전주비빔밥 맛집 ‘한국집’

1952년에 대한민국 최초로 전주비빔밥을 판매하기 시작한 음식점이다. 전주비빔밥의 원조집이라 할 수 있다. 이곳은 tvN ‘수요미식회’와 미슐랭가이드에서 전주비빔밥 맛집으로 선정됐다.

식당 본관과 별관 사이에는 예쁘게 장식된 정원이 있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나서 가볍게 산책하기에 좋다.

메뉴는 육회비빔밥, 전주비빔밥과 같은 비빔밥류와 불고기, 황포묵무침, 정식, 육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 방식으로 직접 만들어 온 고추장, 참기름, 간장 등을 사용해 감칠맛이 있다.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어진길 119

▲ 콩나물국밥 맛집 ‘삼백집’

‘삼백집’이라는 이름처럼 하루에 300그릇만 팔면 더 이상 영업을 하지 않는 콩나물국밥 전문점이다. 전주 시내 ‘영화의 거리’에 위치한 70년 전통의 맛집이다. 허영만의 만화 ‘식객’에서 소개될 만큼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콩나물국밥은 커다란 뚝배기에 오랜 시간 정성 들여 끓여낸 육수와 신선한 콩나물이 들어간다. 갓 지은 고슬한 밥이 들어가 영양가 가득한 한끼 식사로 제격이다. 특히 담백한 국물과 콩나물 특유의 식감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이다. 삼백집 콩나물국밥의 국물은 시원하게 속을 풀어주어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에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2길 22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