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정준영 단톡방 ‘총경’은 어떤 계급? ‘무궁화가 4개’
정유경 기자 | 기사작성 : 2019-03-15 14:14
262 views
N
▲ 사진제공=연합뉴스
경찰서장 또는 경찰청 과장급

[뉴스투데이=정유경 기자] ‘승리·정준영 카톡방’에서 언급된 ‘경찰총장’이 총경급 인사라는 진술이 나온 가운데, 경찰 계급에 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전날 그룹 빅뱅 출신 승리, 가수 정준영, 유리홀딩스 대표 유인석 씨, 버닝썬 직원 김모씨 등에 대한 조사 중 “(단체 대화방에서 언급한) 경찰총장은 총경급 인사”라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 계급은 경찰청장인 치안총감을 포함해 모두 11개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치안총감,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 총경, 경정, 경감, 경위, 경사, 경장, 순경 순이다.

먼저 순경~경사는 일선 지구대, 경찰서, 기동대 등에 근무하는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업무를 수행한다. 경위~총경은 ‘중견경찰간부’로 경찰조직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번에 지목된 ‘총경’은 무궁화 4개를 달고 있다. 경찰서장, 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으로 근무한다.

경무관~치안총감은 경찰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수뇌부다. 이중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급, 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으로 근무한다.

한편 승리와 정준영은 지난 14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오늘(15일) 귀가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