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의 위기…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의 '3색' 전략
김연주 기자 | 기사작성 : 2019-03-06 06:08   (기사수정: 2019-03-06 08:01)
1,649 views
201903060608N

▲ 오프라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형마트들이 각각의 특색을 살린 전략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온라인몰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이 전문매장을 만들거나 휴식공간을 확대하는 등 고객발걸음을 잡기 위한 위기극복에 나서고 있다.

최저가 할인 이벤트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요인 중 하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대형 매장의 특장점을 부각시키는 생존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6일 "최근까지는 파격적 할인 이벤트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주요 전략이었지만, 특화 매장 등 마트의 특장점을 부각시켜 고객들이 목적성을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근 트랜드"라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하이브리드'매장으로 대형마트와 창고형 마트를 결합한 매장을 선보였다. 이마트는 트레이더스, 일렉트로마트 등의 전문점을 함께 유치하며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이마트, 전문매장 활용한 '이마트 타운' 조성

이마트는 전문매장과 대형마트를 한 데 모은 '이마트 타운'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 체험형 가전 전문매장 일렉트로마트를 마트와 함께 배치해 매출 상승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요인은 다양함과 신선함, 저렴한 가격이다. 일렉트로마트는 드론체험존, 피규어전문존, 3D프린터 존 등 특색있는 코너가 포인트다. 온라인 쇼핑이 아닌 '오프라인 쇼핑'을 할 수밖에 없는 특색있는 전문점을 마트와 함께 배치해 마트의 매출 상승을 노리는 것이다.

이마트는 이마트 타운 킨텍스점을 1호로, 이번 달에 이마트 타운 월계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월계점에는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가 함께 위치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 복합형 매장인 '이마트 타운'의 추가 오픈은 아직 고려되고 있지 않다"며 "일렉트로마트가 워낙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아 일렉트로마트의 추가 오픈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 하나에 두 가지 특성 녹인 '하이브리드 마트' 선보여

홈플러스는 일반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매장의 특성을 합친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Hybrid Discount Store)' '홈플러스 스페셜'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필요한 만큼 사는 1인 가구 뿐 아니라 박스 단위의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을 원하는 자영업자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현재 홈플러스는 지난해 6월 '홈플러스 스페셜' 대구점을 오픈한 데 이어, 서부산점, 목동점, 동대전점, 안산고잔점, 가양점, 시화점 등 총 16곳을 연이어 오픈했다.

홈플러스 스페셜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작년 12월 열다섯 곳 중 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40%이상 상승했으며, 누적 결제 고객은 월평균 600만여 명을 기록했다. 홈플러스 측은 가족 단위 방문이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 방문객 수는 1000만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측했다.

롯데마트, 소비자에게 휴식 제공하는 '힐링마트' 콘셉트

롯데마트는 매장 1층에 계산대와 판매대를 없앤 휴식공간 '어반 포레스트(urban 4rest)'를 마련해 차별점을 주고 있다.

마트는 무엇인가를 구매하는 공간일 뿐 아니라, 온 가족이 쇼핑하고 먹고 즐기는 공간이라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꽃과 나무가 둘러싸인 조용한 공간에서 식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곳곳에 배치된 벤치에 앉아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이외 양평, 서초, 인천 터미널점 등 신규매장마다 롯데마트 특화 매장을 더욱 강화해 롯데마트만의 특별함을 부각시키고 있다. 대표적 롯데마트 특화 브랜드로는 침구류 전문점 룸바이홈(ROOM X HOME), 잡화매장 잇스트리트(it. street), 속옷 전문매장 보나핏(Bonafit), 장난감 매장 토이박스(Toybox)등이 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