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멘토로 나선 금융사]⑤ IBK투자증권, 벤처기업에 금융부터 인재발굴까지
송은호 기자 | 기사작성 : 2019-01-24 16:56
767 views
N
▲ [사진=뉴스투데이DB]


최근 금융사들은 ‘동반 성장’을 내세우며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핀테크·사회적 기업·4차산업 관련 기업 등 지원하는 분야는 다양하지만 ‘잠재력’을 가진 기업을 발굴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정부가 혁신 성장을 위해 창업 활성화를 강조하는 만큼 금융권도 여기에 발맞추는 셈입니다. 이에 혁신적인 예비 창업가들을 위해 투자 펀드 조성과 직접 투자 등 자금지원부터 금융서비스와 경영자문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금융사들의 육성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뉴스투데이=송은호 기자] 정부가 지정하는 중기(中企)특화 증권사에 두번 연속해 이름을 올린 IBK투자증권은 실제로 핵심 사업으로 중소·벤처 기업 지원 업무를 내세우고 있다.

IBK투자증권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강소기업을 위해 크게 2가지 지원 사업을 진행중이다.

‘IBK베스트챔피언’…성장가능성 뛰어난 벤처기업 육성

IBK투자증권은 자체 인증제도인 ‘IBK베스트챔피언’을 만들어 고객 기업 중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이 뛰어난 기업을 선발해서 인증한다.

베스트챔피언으로 선발된 벤처·중소기업에는 자금 조달 등 ‘금융’지원을 시작으로 지정된 기업들의 ‘연합 공채’로 인재발굴을 지원하고 IPO준비까지 돕는다.

최근 IBK투자증권은 코넥스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이는 코넥스 상장으로 시작해 코스닥·유가증권시장으로 연결되는 성장사다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지역별 다자간 업무협약으로 인재확보·창업지원까지

IBK투자증권은 서울, 충청·호남권, 대구·경북권 등 지역별로 중소·벤처기업과 공공기관, 대학간 업무협약을 맺고 중소벤처기업에 금융과 일자리 창출 지원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협약에 참여한 기업은 참여 대학교 인재 채용과 기업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지원 및 공동 연구개발 등 협력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협약에 참여해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과 컨설팅을 받는 한편,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에도 기여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는 벤처·중소기업 다수가 인재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학과 서로 윈윈(Win-Win)하는 일이기도 하다.

한편, IBK투자증권은 기업은행과 협업을 추진하며 복합점포를 늘리고 공동펀드 조성, 투자조합 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역시 창업기업에 사무공간과, 투자,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IBK창공’ 사업을 진행하는만큼, 창업 지원에서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