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인의 JOB카툰] 노인스포츠지도사, 노인 삶의 질 높이는 '헬스케어 도우미'
김연주 기자 | 기사작성 : 2018-12-20 17:52   (기사수정: 2018-12-20 17:53)
1,959 views
N
ⓒ일러스트=박용인

국가자격증 획득하면 지도사 될 수 있어

고령화 사회 유망직종, 수요 계속해서 늘 듯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우리 사회의 고령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중이다. 사회에서 노인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실버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노인스포츠지도사도 고령화 사회에 각광받을 직업 중 하나다. 노인스포츠지도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급속한 고령화와 삶의 질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는 노인스포츠지도사의 수요가 더욱 폭발할 것임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정부 또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인스포츠지도사 국가자격증을 신설했다. 노인스포츠지도사가 되기위한 체계적 과정이 확립되있어, 구직자는 준비 방법을 명확하게 알고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어떤 일을 하나요?


노인스포츠지도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일을 한다.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노인스포츠지도사가 되려면 국가공인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연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필기-실기-구술-연수 절차를 걸쳐 노인스포츠지도사가 될 수 있다.
필기에서는 노인체육론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역학, 스포츠교육학 등 총 7개 중 4개를 선택해 시험을 치러야 한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스포츠지도사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노인스포츠지도사로 일하고 있기도 하다.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지정했다는 것은 국가에서도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메세지일 것이다. 노인들의 삶의 질이 중요해지는 만큼, 노인스포츠지도사의 역할도 커질 것이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