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광고업계 슈퍼아이돌…KB은행 롯데면세점 현대차 대박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12-08 06:09
16,967 views
201812080609N
▲ ⓒ KB국민은행
 
금융상품부터 자동차·면세점·화장품까지 ‘방탄소년단’ 덕 봤다

 
[뉴스투데이=강이슬/이지우 기자] 세계를 휩쓸고 있는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광고업계에서도 빛을 내고 있다.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메인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톱 10에 두 번이나 올랐다. 방탄소년단의 ‘페이크러브’와 ‘아이돌’이 랭크됐다. 한국 그룹 최초다.
 
6일(현지시각 기준)에는 미국 뉴욕 타임즈 매거진이 선정한 ‘2018년 최고의 노래 65곡’에 방탄소년단의 ‘페이크 러브(Fake Love)’가 선정됐다. 같은 날 블룸버그 통신이 꼽은 ‘블룸버그 50’에 한국 가수 최초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례없는 세계적인 행보에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한 한국 기업들도 함박웃음을 터트렸다.
  
 
국민은행, 방탄소년단 멤버 생일엔 ‘우대 이율’..5배 늘어
 
올해 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면서 ‘젊은 층’·‘디지털’·‘글로벌’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은행 이미지도 함께 긍정 효과를 얻었다.
 
지난 3월 첫공개한 ‘KB스타뱅킹 X 방탄소년단’ 동영상은 조회수 약 800만회를 내다보고 있다.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는 1000만 뷰를 넘어섰다. 이는 역대 KB금융(국민은행) 광고 사상 최대 기록이다.
 
최대 뷰 수를 기록한 데에 이어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대폭 늘었다. 유튜브 구독자 수는 지난 3월 8000명에 불과했지만 7일 기준 2만5560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국민은행 금융 상품도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지난 6월 출시된 ‘KB X BTS 적금’은 가입 계좌가 18만, 가입 금액은 1200억원을 넘어섰다. 이 상품은 BTS 멤버 생일에 입금한 돈은 특별 우대 이율을 주는데 이런 날은 평소보다 5배 넘는 돈이 들어온다.
 
보수적인 금융권에 아이돌을 모델로 선정하는 것은 ‘도전’이 될 수 있다. 특히 허인 행장은 방탄소년단 기용에 있어 모델들을 최대한 배려하라는 특별 지시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펠리세이드, 사전예약 하루 만에 5개월치 
 
현대자동차도 방탄소년단과의 시너지를 톡톡히 냈다. 현대자동차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펠리세이드는 방탄소년단을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로 내세웠다. 방탄소년단 효과는 빨랐다.
 
지난달 27일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선정하고 이틀 뒤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사전계약 첫날 3468대가 계약됐다. 이는 포드 익스플로러와 혼다 파일럿 등 동급의 외산 대형 SUV의 작년 평균 5개월치(750대 X 4.6개월) 판매량에 가까운 수치이다. 하루 만에 5개월 치 물량이 판매됐다.
 
 

▲ ⓒ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 외국인 관광객 눈도장 효과 ‘톡톡’
 
롯데면세점도 방탄소년단과 ‘윈윈’하고 있다. 지난 6일 롯데면세점은 방탄소년단과 모델 재계약을 체결했다. 내년 10월까지 1년 더 방탄소년단과 함께한다. 롯데면세점은 세계적인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효과를 누리고 있다. 지난 4월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롯데면세점 브랜드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조회 수가 2000만 뷰를 훌쩍 넘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외국인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성과다”라며 “롯데면세점은 방탄소년단과 함께 성장하는 걸 추구하기 때문에 방탄소년단과 오랜기간 함께 윈윈하겠다”라고 설명했다.
 
 

▲ ⓒVT코스메틱


화장품업계 수출 대박..“협업 제품으로 매장 판매 65% 증가”
 
‘방탄소년단 화장품’도 대박을 터트렸다. 방탄소년단을 전속 모델로 선택한 브이티코스메틱은 지난 달 방탄소년단과 협업해 만든 ‘VTXBTS 에디션’ 제품을 미국에 수출했다. 미국 SPA 브랜드 포에서21 매장 300개에 판매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코스닥 상장사 포티스와 VTXBTS 제품 대만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에서는 LG생활건강의 뷰티 편집숍 ‘네이처컬렉션’에서 ‘VTXBTS 에디션’을 독점 판매했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VTXBTS에디션 59종의 한 달 매출을 집계한 결과 네이처컬렉션 매장에서 판매했던 다른 협업 제품들보다 매장 평균 약 65% 더 많이 판매됐다. 이는 2년 동안 네이처컬렉션에서 판매된 협업 제품 중 가장 좋은 성과다.
 
방탄소년단 효과에 더불어 내년 1월에는 ‘VTXBTS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벌써부터 스페셜 에디션의 전세계 독점 계약도 맺었다. 납품 계약은 30억원 규모다. 이외에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10여개 국가와 수출 계약을 맺었고 중동, 남미 러시아와도 수출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을 앞세운 브이티코스메틱의 인기로 모회사인 코스닥 상장사 지엠피의 실적 또한 급증하고 있다. 지엠피의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754억64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급증했고, 3분기 매출액은 71%, 영업이익은 769%나 폭증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